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모던타임즈][찰리채플린][모던타임즈 영화감상문][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즈를 보고][모던타임즈를 보고]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즈 영화감상문, 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즈를 보고, 모던타임즈, 찰리채플린, 영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즈 영화감상문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줄거리
Ⅲ. 감상포인트
1. 인간이 기계 부속품으로 전락한 시대
2. 과학으로 세상을 표현
3. 채플린의 희극, 현대인의 비극
4. 떠돌이가 머물 곳은 어디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영화 모던타임즈는 당시의 시대 상황과, 비판 사회학의 주요 개념인 노동의 소외와 계급 갈등, 인간 해방 등을 적절하게 연결시킴으로써 그 개념들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주장하고 있다. 즉 심각한 경제적사회적 혼란상을 배경으로 소외된 한 노동자의 삶을 다소 코믹적으로 그려나간 이 영화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본질적인 시대에 대한 비판으로 인하여 당시 상영이 금지될 정도로 문제작이 되었다.
그러나 모던 타임즈의 매력이 단지 그러한 현실 고발만으로는 끝나기에는 Tramp와 Gamin이 손을 잡고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 떠나는 마지막 장면은 너무나도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비판 사회학이 주장하는 인간 해방은 사회적 경제적 하부구조의 변혁 후에 가능하다. 그러나 이 영화는 마지막 장면을 통하여 인간의 해방이 사회 구조적 측면의 변혁에 의한 수동적 해방이라기 보다는 각자의 삶에 대한 용기와 희망에 의한 적극적인 해방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Ⅱ. 줄거리

채플린이 방랑자의 모습으로 등장한 마지막 무성영화인 모던 타임즈를 통해 그가 그리는 현대는 냉혹하다. Tramp는 1930년대 당시의 산업사회의 노동자들의 모습을 그리는 아주 평범한 인간이다. 영화에서 보여지는 노동자들은 축사로 끌려가는 양 때처럼 공장으로 몰려들어가고, 자본가는 커다란 스크린을 통해 노동자들을 감시한다. 최소의 시간에 최대의 생산을 위해서 노동자들은 숨쉴 틈도 없으며 화장실 가는 시간도 체크 당한다. 화장실에서 담배라도 한 대 피우려 하면 한쪽 벽의 대형 스크린에서는 자본가가 불호령을 내린다. 그는 무엇을 생산해내는지 알 수 없는 작업대에서 볼트를 조인다. 그의 손이 반의 반 초 만 늦어도 일관작업체제는 엉망이 되고 쉴새 없이 볼트를 조이는 그의 손은 작업대를 떠나도 자동으로 움직이다. 점심시간도 아까워 자본가는 작업 중에 급식할 수 있는 자동급식기계를 설치하려하여 그를 시험 대상으로 뽑았으나. 고장이 나서 광포해진 기계는 그에게 음식물을 내치고 그를 폭행하여 결국 그를 미치게 만든다. 거리에서 그는 트럭의 꼬리에서 떨어진 붉은 깃발을 들고뛰다가 시위대열에 앞장서기도 하며, 감옥에 갇히기도 하고 고아 소녀 Gamin을 만나 가정을 꿈꾸고 직업을 원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는 결국 현대의 산업구조에 적응하지 못하여 더 낳은 삶을 위하여 소녀와 손을 잡고 함께 지평선을 향해 떠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