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허브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허브에 대한 내용과 종류

목차

1. 허브란
2. 허브의 역사
3. 대표적인 허브 식물의 관한 설명과 약효와 이용법, 재배 포인트
4. 허브로 만드는 차

본문내용

1. 허브란?
허브는 라틴어의 푸른 풀을 의미하는 `허바(Herba)` 에서 유래하였으며 고대 국가에서는 향과 향초라는 의미로 쓰였다. 기원전 4세기경의 그리스 학자인 테오프라스토스 (Theophrastos)는 식물을 교목, 관목, 초본으로 나누면서 처음 허브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주로 따뜻한 지방에서 자라며 줄기, 잎, 꽃봉오리 등 부드러운 부분을 이용하고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향기가 있는 식물의 총칭을 말한다.
허브는 원래 사람에게 이로운 식물의 통칭 이지만, 주로 "향기 나는 식물" 을 일컫는다. Health(건강), Eating(식용), Refresh(신선한), Beautiful(아름다운) 의 약자이며 라틴어로는 "초록 식물" 이라는 뜻이 있다.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식물의 잎, 열매, 줄기, 뿌리, 꽃등을 약용이나, 식용 또는 향을 즐기기 위해 이용해 왔다. 생명력이 강해 산이나 물가, 어느 곳에든 뿌리를 내리고 튼실하게 잘 자라는 특징을 갖은 허브는 우리의 산과 들, 곳곳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다. 단옷날 머리 감던 창포를 비롯해 봄철이면 즐겨 먹던 달래, 냉이, 씀바귀, 돈나물 등과 양념으로 빼놓을 수 없는 마늘, 파, 고추, 부추 등의 향신채, 민간요법에 두루 쓰였던 쑥, 익모초, 결명자 등도 모두 허브다. 이렇게 오래 전부터 우리 조상들도 생활 속에서 허브를 즐겨 왔으며, 우리들이 일상에서 별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사용하는 식물 중에도 허브로 분류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이렇듯 인간의 생활 속에는 허브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단지 몇 년 전부터 유럽, 지중해, 서남아시아 연안으로부터 허브의 새로운 종들이 들어오며,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허브 용도로는 약용, 관상, 향료, 염료, 요리, 차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는 약 2500여종 이상이 있다.

2. 허브의 역사
허브는 기원전부터 이용되었는데 이집트 시대에는 미라의 방부를 위한 재료로 사용되었다. 의술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크라테스의 약초 치료법, 클레오파트라의 미용법이 바로 허브이던 것이 중세를 거쳐 근세에 와서는 허브의 한 종류인 후추가 화폐와 같은 통화의 역할까지 했고, 그래서 보다 다양하고 많은 허브를 획득하기 위해 식민지 쟁탈전이 벌어지기까지 했다. 그러던 것이 현대에 들어와 합성향료와 약품 제조 공업의 발달로 인해 뒤편으로 밀려났던 허브는 합성 조미료, 방부제, 인공 향료 등에서 파생하는 부작용과 각종 문제의 빈발로 인하여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분위기 속에 서양은 물론 가까운 일본에서도 허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