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화가 박이소와 박이소 유작전에 대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명하기도 하지만 기이하기도 했던 화가 박이소에 대한 삶과

그의 유작전에 관한 리포트.

목차

1.작가에 대한 설명과 전시에 대한 설명
(1)작가에 대한 설명
(2) 박이소 유작전에 대해 설명
2. 작품에 대한 설명
(1)오늘 (Today) 2001/2006
(2) 팔라야바다 (Fallayavada) 2004/2006 (혼합재료)
3. 작품과 전시회에 대한 감상
(1) <오늘> 에 대한 감상
(2) <팔라야바다>에 대한 감상
(3) 두 작품에 대한 비교 감상
(4) 전시회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1.작가에 대한 설명과 전시에 대한 설명
(1)작가에 대한 설명
2004년 4월 만 47세의 나이로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한 박이소씨는 홍익대 미대를 졸업한 후 1982년 뉴욕으로 건너가 프랫 인스티튜트를 다녔고, 대학원 졸업 후 1985년부터 뉴욕 브루클린 북부의 그린 포인트 지역에 비영리적인 대안 공간인 `마이너 인저리(Minor Injury)` 를 창립하여 직접 운영했다.
한국인 유학생 작가로서 뉴욕 현지에서 진보적인 전시 공간을 운영하며 제3세계 출신 작가들, 미국 내 비주류 작가들의 작업을 소개하고, 정보지의 발간, 퍼포먼스와 세미나 등을 개최하는 실질적인 활동을 벌였다.
특히 그는 이 대안 공간에 적극적으로 지역 사회의 행사들을 끌어들여 지역공동체와의 활발한 교류 및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박이소의 이러한 활동이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가 정점을 향해 가던 80년대 중반에 문화적으로 크게 소외된 브루클린 지역에서 벌어졌다는 점에서 미국의 언론들이 주목하기도 했다.
그는 뉴욕 미술계 내에서 작가가 만들어지는 시스템에 대해 저항적 입장을 보였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방향 속에 작가로서의 자신의 위상을 설정했다.
그의 활동은 지역 사회와 분리된 채 스튜디오에서 작품을 제작하고 갤러리에 전시를 하는 작가의 모습이 아니라 사회 안에서 자신의 고민과 작업이 함께 살아 움직이는 상태를 원했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실질적으로 구축해 갔다는 의미가 있다.
뉴욕 체류기에 그는 스튜디오에서 작업만 하지 않았고, 대안 공간을 운영하는 관장으로서, 미술제도에 대해 비판적 관점과 길을 예시하는 자유기고가로서, 그리고 창작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전문 이론서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일도 했다.
마이너 인저리의 활동을 바탕으로 그는 미국 생활을 주제로 뉴욕 브롱스 현대미술관에서 초대전을 가졌고, 재능을 인정받아 뉴욕 주정부와 미국 연방 정부로부터 회화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박모는 이방인 작가로서  자신이 문화적으로 처해 있는 한국과 미국의 사이의 문화적 경계의 현실을 직시하며 인간적 따스함과 위트와 유머 속에 녹여내는 탁월함을 보여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