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힌두교와 시크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종교과목에서
A+받고 발표까지한 레포트입니다.
따로 수정하실 부분 없으실겁니다^-^

레포트가 아니더래도 힌두교, 종교 과목 시험칠 때
목차에서 보시고 관련되는 부분만 추려서 공부하시면 A+ 충분합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이슬람교>
Ⅰ.이슬람교 출현 전의 아라비아 반도
Ⅱ.무함마드의 등장
Ⅲ.이슬람교의 전파과정
Ⅳ.이슬람권의 형성과 발전 및 확대
Ⅴ.이슬람교의 특징
Ⅵ.이슬람의 교리

<시크교>
Ⅰ.시크교의 역사
1. 힌두교도도 회교도도 없다
2. 정착화된 시크교
3. 영적 통치자이자 세속적 통치자인 구루
4.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는 시크교
Ⅱ. 시크교 신학의 전제 조건
Ⅲ. 시크교의 신관
Ⅳ. 시크교의 세계관
Ⅴ. 시크교의 핵심

본문내용

Ⅰ.이슬람교 출현 전의 아라비아 반도
이슬람 발생 이전의 시대를 무슬림들은 자힐리야라 부른다. 이 명칭은 아랍사람들이 이슬람에 개종한 이후에 붙인 것으로 무지라는 뜻 외에도 신앙의 암흑시대라는 뜻도 숨어 있다. 또 이 시대를 아랍 알 야움(그날의 아랍인)으로도 부른다. 즉 철부지 시절의 아랍사람이란 뜻이다. 이 두 명칭은 은연중 이슬람을 광명으로 보는 시각에서 나온 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시대는 이슬람 발생 이전 200-300년간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시기는 이슬람의 수임 기간이라 볼 수 있다.
이슬람이 발생한 직사각형의 아라비아반도는 그 넓이가 약 300만 평방km로서 인도아대륙에 버금갈 정도로 크다. 그러나 반도의 남쪽에 위치한 예멘을 제외한 다른 지역은 강우량이 적어서 대부분 사막과 같은 건조지역이다. 중앙지역에 높은 산들이 있기는 하나 만년설이 쌓일 정도로 높지는 않아 하천에 물을 일년 내내 흘러 보내지 못한다. 간혹 비나 눈이 내릴 때에만 하천 역할을 하는 물길을 아랍인들은 와디라 부른다. 반도의 내륙에는 광대한 사막이 펼쳐 있고 그 주변에는 넓은 초원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반도 곳곳에는 오아시스가 흩어져 있다. 이런 반도에는 베두윈(사막의 유목민)과 오아시스의 정착민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둘 다 부족 단위로 공동생활을 영위하였다. 베두윈은 넓은 사막을 배회하면서 초원을 찾아 방목하여 생활을 꾸려 나갔으며, 오아시스의 정착민은 농경 생활을 영위하거나 상업 활동을 통하여 생계를 이어 나갔다. 이 반도의 부족들은 늘 서로 싸웠으며, 부족의 구성원들은 자기 부족을 위해 싸우는 것을 명예로 알았다.
당시 아라비아 반도의 신앙형태는 다신교였고, 애니미즘적 성격이 강한 원시적인 것이었다. 기원 70년경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후에 유대교의 아라비아 반도의 침입은 시작되었다. 홍해 연안을 따라서 남하한 유대교도는 야스리브(메디나)와 예멘에 정착하게 되었다. 반도 북부 변경에는 기독교 단성론과 네스토리우스파가 들어왔다. 중부의 히자즈 지방이나 남부의 나즈란에도 많은 기독교인들이 정착하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