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지용의 향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학연구방법론 시간에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정지용의 향수를 형식주의 이론에 입각해서 읽어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의 형식
3. 지배소를 통한 의미전개
4.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형식주의는 소설보다 서정시를, 긴 작품보다는 짧은 작품을 분석하기에 용의하다고 한다. 따라서 형식주의로 작품을 분석하기로 결정한 후 소설보다는 시를 택하였는데 정지용의「향수」가 비교적 짧은 시는 아니지만, 길다고 해서 짧은 시들에 비해 효과가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고 길이가 긴만큼 기교와 기법이 많이 표현되어 있는 시라고 보았다. 이 시는 노래로 만들어 지기도 하였으며 감각적, 회화적, 향토적 요소를 고도의 세련미에 담은 전통적이고 토속적인 시어의 활용을 통해 향토적인 정감을 효과적으로 살리고 있다.
형식주의 자들은 ‘다른 나머지 요소들을 지배하고 결정하여 변형시키는, 예술 작품의 중심적인 요소’를 ‘지배소’라고 하였는데, 이 시에서는 여러 가지 ‘심상’이 쓰여 우리의 마음속에서 감각을 재생시키며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전달하고 정서나 분위기를 환기시켜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므로 이 시의 지배소를 ‘심상’으로 정하고, 이 시를 형식주의로 분석함에 있어서 그 지배소인 ‘심상’을 중심으로 논지를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2. 시의 형식
어떤 한 작품을 분석할 때 우선은 그 작품의 전체적 형식을 파악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인 형식을 알고 나면 그 작품의 부분 부분이 의도하는 바도 더 쉽게 이해되리라는 생각에서 이 작품의 전체적인 형식을 파악해 보았다.
이 작품은 반복구를 형성하는 “그 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리야”가 독립된 연을 이루면서 전체 10연으로 구성된 작품이다. 이 반복구를 독립된 연으로 보지 않고 전체 5연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보는 이도 있으나 반복구과 선행연과 후행연 사이에서 일정한 간격을 둔 채 배치되고 있다는 점에서 독립된 연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홀수연은 ‘~곳’으로 끝나는 각운적 효과가 있고 화자가 말하는 고향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도록 고향의 이미지를 그리고 있다. 반면 짝수연은 후렴구로 반복 되면서 순환구조를 이루며 자신의 감정을 말하고 있는데, 이 시에서는 이러한 이미지와 감정의 대비로 인해 감정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며 리듬을 형성한다. 즉, 반복구를 제외한 각 연의 구절은 경치를, 반복구는 그 경치에 대한 시적 자아의 흥취를 나타내면서 전체적으로 일정한 주제를 형성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