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동티모르와 이라크를 통해본 분쟁의 해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관계에서의 동티모르와 이라크에서의 분쟁해결에 대해서 살펴보고 국제법을 통한 해결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意義.
事例
.동티모르의 독립
1.전개
2. 문제점.
3. 문제의 해결 (동티모르의 독립)
Ⅱ. 이라크 전쟁
1. 전개
2. 문제점
3.합법적인 문제의 해결
結論.

본문내용

동티모르와 이라크를 통해본 분쟁의 해결



意義.

국제법은 여러 국가 간의 관계를 규율함으로 인류의 평화 인권과 자국의 이익을 도모함에 있어서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국가는 여러 조약을 맺고 국제기구에 가입함으로써 인류공영발전과 여러 분쟁의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 간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의 이익이 상충될 경우에는 국제법의 성격상 주체권력의 다원화와 국내법에 비해 강제력이 결여되어 있음으로 인해 여러 문제가 일어나게 되어있는데 이에 관해 동티모르의 독립과 이라크전쟁을 들어 비교해보려 한다.

事例

Ⅰ.동티모르의 독립

1.전개

우선 동티모르의 역사적 배경을 보려고 한다. 인도네시아 동남부에 위치한 티모르는 400년에 걸쳐서 포르투갈의 중계무역항으로 이용되어왔다. 이에 인도네시아를 식민지로 장악했던 네덜란드가 동티모르에까지 관심을 가지면서 포르투갈과 네덜란드 간에 전쟁이 일어났고 양국의 합의하에 1913년 동티모르와 서티모르로 분할 관리되었다. 서티모르는 2차 대전이후에 네덜란드가 인도네시아와의 싸움에서 패배하자 49년 독립하면서 인도네시아령으로 귀속되었지만 동티모르는 2차 대전이후에도 계속해서 포르투갈의 식민지 상태였다. 이상태를 유지하다가 포르투갈이 75년에 해외식민지 통치를 포기한다고 선언하자 동티모르는 독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는데 이때 인도네시아에 편입하자는 제안과 독립국가로 건설하자는 제안, 포르투갈과 연방 창설을 요구하는 세력으로 나눠졌고 내전이 일어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