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문학의 특성과 방향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어작문 리포트로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해방 이후 북한문학의 사적 탐색>
오늘의 북한 문학, 어떻게 볼 것인가 - 김종회
1. 머리말
2. 북한문학의 영역ㆍ성격ㆍ방향성
3. 북한 문예이론과 문학작품의 상관관계
4. 북한문학의 환경과 민족사적 의미
5. 마무리
***나의 의견...

<제2부 최근 북한문학의 경향과 방향성>
북한 연극의 혁명적 여성상 -『꽃파는 처녀』를 중심으로
-유진월
1.서론
2. 본론
1) 북한 여성들의 삶, 그 허구적 남녀평등
2) 『꽃파는 처녀』의 여성인물 - 희생자에서 혁명가로
3) 북한 연극의 여성상과 연극성
3. 결론
***나의 의견...

<제3부 북한문학의 주요 작가와 작품의 실상>
주체형의 혁명적 영웅 형상 창조 과정 - 석윤기론
-김주성
1. 북한의 전후 신세대 작가 석윤기
2. 전쟁영웅과 시대의 혁명가 창조
1) 『전사들』과 전쟁영웅
2) 『시대의 탄생』(제1부)과 혁명가의 전형
3. 주체적 혁명가의 전형 창조
1) 『무성하는 해바라기들』과 주체형의 혁명가
2) 민족의 태양으로서의 김일성 형상
4. 김일성 분신으로서의 영웅들
***나의 의견...

본문내용

5. 마무리

요즘 북한문학에서 남한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물론 남한문학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북한문학 작품이 쏟아져 나왔고 남한작가들의 작품 속에 북한 현실은 점점 그 농도나 빈도를 더하여 나타난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남북 관계의 여러 상황에 견주어 앞으로 남북한 문화와 문학을 근접시키고 마침내 통합하는 문제가 곧 나가올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북한문학의 정체성과 그 사회사적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는 북한문학의 논리와 작품의 실상을 우리 문학에, 또 우리 문학을 북한문학에 대비해 보고 그 의미를 규정하여 전망을 확장해 나가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나의 의견...

아직까지 남북은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여러 각 분야에서 커다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그간의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필연적인 결과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우리는 남북 서로가 이러한 결과를 단지 필연적인 결과라고 지나치기에는 너무 각자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조금 든다.
요즘 들어 여러 방면에서 남북 교류 협력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마침 오늘 뉴스에 내일 제2차 남북정상급회담에 개최된다는 기사를 보았다. 지금과 같은 남북교류가 분단 후 계속적으로 진행되었다면 남북한의 상황은 지금과 많이 달랐을 것이다.
예전에 전공 선택과목으로 북한법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북한의 우리와는 너무 나도 다른 법제도에 상당히 충격을 받았었다. 북한헌법은 "사회주의적 생활기준"을 따르고 또 "집단정신"에 복종할 것 을 공민에게 요구하고 있는데, 이 조항은 개인의 정치적·시민적 자유보다 더욱 중시되고 있다. 비록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다고 해도 현실적으로는 언론 자유의 행사는 정부에 의해 금지 당한다. 허용되는 것은 당국의 목적을 지지하는 언론뿐이다. 이처럼 북한 정부는 예술적 학문적 자유를 통제한다.
사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남북한의 문화적 교류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요즘 북한도 개방의 물결에 조금은 문을 열려고 하는 듯 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점진적으로 특히 사상적 색깔이 옅은 순수문학중심으로 서서히 손을 내민다면 그쪽에서도 반대편 손을 내밀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