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요법 & 방사선 요법을 받는 암환자의 간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화학요법과 방사선 요법을 받는 암환자의 간호에 대한 정리입니다.

목차

◈ 암 cancer

◈ 화학요법 Chemotherapy

◈ 방사선 요법(Radiation therapy)

본문내용

◈ 암 cancer
암은 정상적인 성장과 증식의 조절기전이 방해되는 세포질환이다. 이것은 세포의 독특한 형태 변화와 조직 양상의 이상을 초래한다. 악성 세포는 주위 조직과 국소 림프절을 침범 할 수가 있다. 원발성 암은 대개 예측 가능한 과거력과 확산 양상을 가진다. 전이는 원발성 암이 다른 기관에서 2차적 성장을 하는 것이다. 암세포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 신체 다른 기관으로 이동하며, 이것은 암이 항상 외과적인 제거만으로 치유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해 준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원발성 암의 진행보다는 전이의 결과로 사망하게 된다. 전이는 암세포의 이탈로 인한 국소침범으로 시작되어 림프와 혈관을 통해 확산되고, 심지어는 신체 다른 부위에 2차적 종양을 형성하게 된다. 양성종양과 악성 종양의 차이는 표와 같다.
암 발생 원인으로 종양형성 유전자의 활성화와 환경적인 발암물질에의 노출, 면역기능, 연령, 유전적 성향을 들 수 있다.

<표 생략>

암의 증상으로는 국소적 증상과 전신적 증상이 있는데, 악성 종양은 초기에는 증상이 국소적으로 나타났다가 종양이 커지고 전이되면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국소적 증상으로는 압박, 인접조직의 괴사, 폐색이 대표적이다. 이 증상들로 인해 통증, 연하곤란, 배변장애 등이 생길 수도 있다. 전신적인 증상으로는 빈혈, 출혈, 감염, 악액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사회심리적 반응으로 불안, 우울, 신ㄴ체상의 변화, 생활습관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암의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요법, 화학요법, 방사선 요법, 면역요법, BRM(biologic respo nse modifier) 등이 사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