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지역축제(부산)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관광의 한 분야로서 앞으로 지역경제와 문화발전에 기여 할 `축제`에 대해 소개한 글이다.
축제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축제가 성공적으로 지역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지역주민의 참여를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각 지역단체마다 앞 다투어 축제를 유치하고 있다. 그러나 유치에만 몰두한 나머지 진정한 축제의 의미를 세퇴시키고 많은 관광객을 끌어 들이지 못해 파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진정한 축제의 유치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과 계획이 필수 적이다.
나의 리포트에서는 부산지역의 현제 축제를 위주로 설명했다.

목차

1. 지역축제의 개관

1-1 지방화 시대의 지역축제
1-2 지역축제의 특징과 관광과의 연계
1-3 지역축제의 적극적인 홍보

2. 부산의 지역축제

2-1 해맞이 축제
2-2 부산국제 락 페스티벌
2-3 부산국제 영화제
2-4 부산국제 모터쇼
2-5 그 외 축제

3. 지속가능한 축제를 위한 주민참여

3-1 지속가능한 축제의 조건
3-2 주민참여의 효과
3-3 주민참여를 위한 조치


4. 결론

본문내용

1.지역축제의 개관
“지역축제는 관광의 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 문화, 이미지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역축제를 강화하는 도시는 그 특성을 강조함으로써 지역도시의 이미지를 널리 홍보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많은 경제적, 문화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이제 지방화 시대에 지역축제가 가지는 기능과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자.”

1-1 지방화시대의 지역축제
현대의 관광은 로마나 이집트처럼 거창한 유물을 가지고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것보다는 아이디어 즉, 지혜를 이용한 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세계의 많은 축제나 페스티 벌은 좋은 예가되고 있다. 특히 많은 돈을 들여 무언가를 건설하지 않고, 창의적인 소프 트웨어로 도시의 기존 인프라를 이용해서 관광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지방 자치 시대에 특히 권장할 사례들이다.
최근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각 지자체들이 지역축제를 관광 상품화하거나 축제이벤트 를 새롭게 기획하여 지역을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이 매우 활발해지고 있다.
문화유산과 이미지를 토대로 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광주의 예향이미지를 강화시킨 광 주비엔날레,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진도 영등축제, 인삼과 도자기를 상품화한 금산인삼축제와 이천도자기 축제, 춘천의 이미지를 바꾸어 놓은 춘천인형극제와 국제마 임축제, 충남의 대표적인 지역축제인 백제문화제, 향토특산물을 연계한 천안 삼거리문화 제와 성환 배축제, 상가활성화를 위한 부산 자갈치 축제 등 전국 곳곳에서 축제이벤 트 관광전략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우리나라만의 추세가 아니라 지방 자치제가 발달한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호주,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도 이미 적극적으 로 실행되었던 지역개발 전략이다.

1-2 지역축제의 특징과 관광과의 연계
① 지방자치제가 정착되면서 지역의 문화예술축제가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시금석이 되고 있다. 즉, 축제를 통해 관광수입을 높이고 이를 해당 문화재 보전과 관리에 재 투자하 는 한편,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재투자하는 등 지역축제는 이제 지자체들의 최대 이슈로 인식되고 있다.
②지역축제는 그 자체가 매력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광의 대상이 되며, 비수기 대 책, 지역이미지 개선,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쇄신 등을 위한 이벤트로서의 기 능을 가지고 있다.
③ 지역축제는 다른 문화행사에 비해 별도의 공연시설이나 전시실, 재원과 기반시설 등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며,
④ 향토색이 짙은 지역문화자원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대도시의 문화행사들과 쉽게 차별 화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