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9세기 독일 여성시인 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의 생애와 작품설명입니다.

목차

1. 19세기 후반의 여성시인들
2. 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의 생애
3. 남성적 독창성의 소유자로서의 드로스테 휠스호프
4. 여성성과 갈등 했던 드로스테 휠스호프
5. 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의 문학
6. 시

본문내용

19세기 후반의 여성시

19세기 중반 이후로 독일 서정시에는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난다. 하나는 낭만주의를 계승하는 후기낭만주의 서정시의 경향이고, 다른 하나는 낭만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언어의 자율성을 지향하는 현대시적 경향이다. 19세기 중반에는 많은 여성들이 서정시를 창작하였고, 일반적으로 시는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생겨날 정도였다. 이러한 생각은 서정시의 창작에서는 이성보다는 감성이 더 큰 역할을 하고 그래서 이성적이라기보다는 자연과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아름다운 영혼을 소유한 여성들이 시를 쓰기에는 더 적합하다는 낭만주의적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시화집이나 문예연감, 또는 잡지 등에 시를 발표했던 여성들은 그들의 글을 통해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표현하기도 하였는데, 19세기 중반부터 독일 여성운동이 시작되었고 여성들의 사회의식이 밖으로 표출되기 시작한 것에 비해 문학 활동을 통한 여성운동은 아직 소극적인 자아표현 정도의 단계에 머물렀다. 대표적인 여성시인 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에게서 그 전형적인 예를 볼 수 있다.

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Annette von Droste-Hülshoff)(1797-1848)

안네테 폰 드로스테 휠스호프는 뮌스터(Münster) 근교에 있는 봐서부르크 휠스호프(Wasserburg Hülshoff) 에서 귀족의 딸로 태어나 카톨릭 집안의 종교적 분위기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드로스테는 온유하고 감성이 풍부한 아버지 그리고 엄격하고 합리적인 어머니 아래서 비교적 좋은 교육을 받고 자랐다. 드로스테는 타고난 문학적 재능과 지나칠 정도로 예민한 사물에 대한 감수성으로,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운문으로 표현하였다. 드로스테는 평생을 질병과 싸우며 살았다. 드로스테의 이러한 질병과 극도의 예민함은 그녀로 하여금 내적으로 침잠하게 한 원인으로 추정된다. 이런 내적 고독으로 드로스테는 심한 자기분열의 정신적 아픔을 겪어야만 했다. 그녀는 무성한 환상에 압도당하면서도 한편 냉정한 현실인식을 통하여 도취의 상태에서 깨어나곤 하였다. 이때 경험되는 불안을 로테 쾰러는 그녀의 감정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드로스테의 이러한 불안한 영혼의 고뇌는 기도서 “종교연력(Geistliches Jahr)”에서 종교적 위기와 관련되어 드러나고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