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해결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 교육학 수업을 듣고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교육학을 수강하는 학생이나 사범대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고등학교 재학시절에 조기유학의 붐이 일었다. 그 때 나도 부모님께 조기유학을 보내달라고 무척이나 졸랐던 것 같다. 이제 고등학생이 되어서 조여오는 수능의 압박이, 대학의 압박이 나에겐 너무 견디기 힘들었다. 나 역시 항상 생각했다. 한 해 수능으로.. 성적으로 인해 비관자살하는 학생은이 몇 십명이 넘는데도 정부는 여전히 같은 교육제도로 인하여 학생들의 숨통을 조여오고 우리는 정말 갈 곳이 없다고... 결국 궁지까지 몰린 학생들은 죽음을 택할 수 밖에 없다고.. 과연 대학이라는 간판이 중요한지, 아니면 사람의 목숨이 더 중요한지.. 나에게 그것은 모순된 의문이었다.
그리고 제7차 교육과정.. 많은 것이 바뀌었다고 한다. 내신위주의 입시체제, 사교육을 줄이겠다고 한다. 하지만 내가 과외를 하면서 느낀 것은 이번 교육체제는 더욱 아이들의 목을 졸려온다는 것이다. 언론에서 방영되는 것처럼 현 고등학생은 1학년때부터 냉정한 입시체제로 들어서게 된다. 차라리 우리 때 고3때 열심히 해서 수능만 잘보자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게 아이들은 1학년때부터 친구들이 경쟁자가 되고 1점에 눈물 짓는다. 그것이 어린 학생들에게 얼마나 가혹한 것인지...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함께 협동해서 나아갈 수 없는 제도이다. 무조건 한 사람을 이겨야 내가 승리할 수 있는 교육체계이다. 그러므로 수능을 준비하는 동안 나는 정말 사람으로의 정을 잃었다. 그저 밥 먹고 공부.. 암기 위주의, 책상에 앉아서 무조건 외기만 하는 공부의 연속이었다. 나이가 들어서 조기유학의 꿈은 버려졌지만 여전히 외국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은 교육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 같아서 부럽기만 하다.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의 문제점... 무엇이 있을까?
그 첫번째는 대학의 서열화에 있겠다.
이것이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에 핵심이 되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 나라는 대학위주로 교육체계가 운영되며 대학은 서열화되어 있다. 외국의 대학과는 달리 명문대라고 칭해지는 것이 그 한 과가 유명해서가 아닌 종합대학으로 한 대학에만 그 유명세가 집중되어 있다. 그래서 아이들은 그 대학에 들어가야만 하고 경쟁은 더 가속화된다. 아무리 좋지 않은 학과라고 해도 일명 명문대라고 칭해지는 학교의 학과를 나와야만 그것보다 조금 서열이 낮은 학교의 좋은 학과를 나온 것보다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소위 명문대라고 칭하는 대학을 나와야만 성공된 인생이 보장될 수 있다. 지금의 대학은 일종의 조선시대의 과거제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