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경제, 미학 사용 용례와 기원 조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미학과 경제의 사용 용례와, 우리나라에 도입되게된 과정과 그 출처를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미학 (美學 , aesthetics)
2. 경제(經濟, economy)

본문내용

1. 미학 (美學 , aesthetics)

a. 기원 : 미학이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1920년 일본에서 “aesthetics"를 미학이라는 한자어로 번역해서 들어오게 되었다. 당초에 한국에 미학을 이식시킨 일본의 경우 이미 19세기 후반인 메이지 시대부터 미학연구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고, 일본 미학을 성립시켜 그 연구가 활발하다. 한국에 처음으로 서구의 체계적인 개별 과학으로서의 미학이 소개된 후 한국의 전통 미학 사상에 대해 학문적으로 탐구 하려는 노력은 대체로 두 가지 방향으로 나아갔다. 하나는 구체적인 예술작품이고, 다른 하나는 미학은 미적가치의 개념과 관련되는 용어에 대한 미의 분석내지 해석으로의 접근이다.

b. 정의 : 미와 예술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 미의 본질을 탐구하여 그 원리를 규명하는 형이상학으로서의 미학과 여러 가지 미적현상을 객관적으로 관찰, 이를 법칙적으로 기술하려는 과학적 미학이 있다.

c. 용례 : “양식을 편중하는 [뵐플린]의 일파는 명쾌 장중한 형식을 구비한 시기의 것을 예술의 [완성기]의 것이라 하야 이 양식 완성의 준비시대와 완성된 후의 퇴폐기와의 구별을 세워 반다시 성숙기의 예술을 평가의 중심으로 하는 폐단이 있는 동시 그 간에는 항상 개인의 사상에 입각한 의 미학이 명쾌치 못한 양식을 갖은 미술에 대하여 편벽스러운 판단을 나리게 되었다.”

d.출전 : ,
(2차 자료), , 12p, 논문, 1992.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