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화학실험]얇은막 크로마토그래피에 의한 엽록체 색소의 분리 결과보고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화학 실험 중
TLC에 의한 엽록체 색소 분리에 관한 결과보고서입니다.

목차

▣ 실험 목적 및 개요
▣ 실험 결과
▣ 질문
▣ 토의

본문내용

▣ 토의
이번 실험의 목적은 얇은막 크로마토그래피를 엽록소의 색소를 분리해서 극성의 차이를 통해 화학적인 분석법을 배우는 것이었다. 크로마토그래피의 핵심 원리는 극성은 극성끼리, 비극성은 비극성끼리 잘 섞인다는 것이다. 예로 전개용매로 사용한 석유에테르와 아세톤의 비율이 4:1로 된것이 9:1보다 색소별 구분이 쉬웠다는데서 알 수 있다. 따라서 고정상과 이동상의 극성이 크게 다를 때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은 두 상에 다르게 분배 됨을 알 수 있다.
실험 중 크산토필이 노란색인 줄 알고 체크하여 Rf 값을 구하였다. 하지만 나중에 실험이 아주 잘되지 않는 이상 크산토필을 보기 힘들고, 실험에서 나타나는 크산토필은 노란색이 아니라 짙은 암갈색과 같다는 것을 알고 수정할 수 있었다.
당근의 색소 분리에서는 판을 전개용매에 담구었을 때 처음엔 엽록소 a, b의 모습이 보이는듯 하였으나 전개용매가 끝까지 올라가고 꺼내어서 확인한 결과 점적한 부분에서 도저히 가늠할 수 없을 정도였다. 따라서 당근에서는 카로틴만 확인할 수 있었다. 당근이 주황색으로 보이는 이유도 당근은 카로틴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고 흡수파장에 따른 결과라 할 수 있다.
실험 결과 문헌을 통해 확인한 공식적인 Rf 값과는 카로틴을 제외하고는 엽록소 a, b가 많은 오차를 보인다. 이것은 처음 막자 사발에 갈때 아세톤과 석유에테르를 1:1비율로 제대로 맞추지 않아서 오는 극성이 차이 났을 수 있다. 또 점적 시 과도한 힘을 줌으로써 실리카겔 판에 흠집이 생겼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결과를 읽어 들이는 과정에서 잘못된 위치를 측정해서 문헌과의 차이가 났을것 같다.
질문 1에서 Rf 값이 다른 이유로 분자량을 들었다. 분자량도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었으나 어느 책을 봐도 분자량과 관계된 말은 없었다. 따라서 분자량은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극성에 따른 고정상과 이동상의 흡착의 차이에 따라 Rf 이 영향이 받는다고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