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한국과 베트남의 역사관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과 베트남과의 현재관계외 예전의 관계의 혈연성에 관하여 조사해본것입니다.
비슷한점이 많죠 남북으로 분단된거부터 유교관습까지
또한 베트남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나 유학생등의 통계와 월남전 참전 통계도 부록으로 붙여
놓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베트남에는 한류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어서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는 날에는 오토바이와 자전거로 복잡한 도로가 한산할 정도로 인기가 아주 높습니다.
한국인과 한국 기업이 몰려들고 있는 나라가 베트남입니다.
한민족 역사상 두 번째로 해외파병을 했던 나라가 베트남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강인한 민족을 꼽으라면 베트남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계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건설하였던 몽고제국은 중국+만주+한반도+동남아+중앙아시아+서남아시아+동유럽+러시아남부까지 영토를 차지하였었지만, 바로 발 밑의 베트남은 원 나라 세조 쿠빌라이의 1283년, 1284년, 1287년 3차례에 걸친 침략을 막아낸 민족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한반도의 고려 조정은 몽고 침입을 막아내지 못하고 결국 1253년 항복하고 말았지요.

세계에서 가장 강인한 민족과 한국과의 역사적인 뿌리를 이야기한다면 늘 우리는 가해자였고 베트남은 피해자였습니다. 우리가 소위 베트남전 전쟁이라고 부르는 제 2차 인도차이나 전쟁에 참전함으로 베트남 민족에 피해를 준 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은혜를 원수로 갚는 식의 온당치 못한 관계가 있었다고 봅니다. 우리가 피해를 주었건만 베트남은 우리를 용서하고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과거를 묻지는 않으나 기억 속에 담아 둔 채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서 한국이 적극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은 베트남에 외국인 투자 순위 제 4위를 점하고 있고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업체가 840여개 업체, 고용 현지 근로자수가 35만명에 이르고 있고 2004년도 교역 규모가 40억불에 이르고 있는 경제협력 대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 교역 규모를 향후 5년 이내에 80억불로 확대한다는 데 양국 정부가 합의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베트남에 한국인과 한국기업들이 몰려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교 문화 전통 공유
▲높은 교육열과 향학열
▲부지런하고 젓가락을 사용하는 뛰어난 손재주를 가진 민족
▲인건비가 저렴하고 생산성이 뛰어난 양질의 노동력이 풍부
▲현 인구 8300만명으로 10년 내에 인구 1억 이상의 탄탄한 내수시장 확보
▲연 7-9% 이르는 고도의 경제성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