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화학 어려운 이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기화학이 어려운 이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전기화학의 오개념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기화학이 어려운 이유
1. 첫째 이유 : 관련용어 이해의 문제
1) 용어의 정의와 문장의 표현에 대한 문제
2) 물리와 화학, 두 학문의 입장 차이
2. 둘째 이유 : 전류가 흐르는 현상의 이해 문제
1) 전류에 대한 제한된 생각
2) 도체와 전해질의 관계에 대한 문제
3. 셋째 이유 : 전위차에 의한 전지 형성에 대한 이해 부족
4. 넷째 이유 : 전압의 상대적 성질에 대한 사고의 문제
5. 다섯째 이유 : 전위에 대한 사고의 문제
6. 여섯째 이유 : 다니엘 전지에서 염다리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전기화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에게도 가장 어려운 주제 중의 하나다. 이 때문에 6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3학년에 제시되었던 이 내용은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서 사라져 버렸다.
그러나 전기화학은 산화환원 반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오늘날 현대 과학 기술의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내용이다. 또한 우리는 실생활에서 가장 친밀하게 접하게 되는 과학의 분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주변에서 건전지나 전등, 가전제품 등을 많이 다루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록 이 개념을 학문적인 입장에서 제대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학문적인 어려움을 이유로 전기화학의 중요한 개념을 고등학교에서 제대로 가르치는 것 자체를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전기화학이 어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 일 수 있다. 그러나 그 중 하나는 교육내용이 혼란스럽고 복잡한 형태로 되어 있어서 명쾌하게 개념을 전달받거나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있을 것이다. 어떻게 하면 전기화학에 관련된 화학개념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

Ⅱ. 전기화학이 어려운 이유
1. 첫째 이유 : 관련용어 이해의 문제
1) 용어의 정의와 문장의 표현에 대한 문제
학생들이 처음에 전기화학을 배우면서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은 용어이다. 전자, 전하, 전기, 전류, 전지, 전압, 전위 등 단어 자체도 비슷할 뿐만 아니라 용어들도 비슷한 의미로 이해되기 때문에 혼란이 일어난다.
중고등학교 과학교재를 살펴보면 용어의 정의가 제대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A를 가지고 B를 설명하고, B를 가지고 C를 설명하고, C를 가지고는 다시 A를 설명하는 식으로 되어있어 결국 A, B, C 중에서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도록 되어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