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리주의, 그리고 교육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1.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공리주의를 개관하고, 경험에 따른 공리주의를 분석하며,
초등 교과서 내에서 공리주의를 사용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적용해본다.

목차

①공리주의의 개관

②나의 경험과 공리주의

③교과서 내에서의 공리주의적 관점의 지도

본문내용

공리주의 이론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할 때에는 공리주의가 발달할 수밖에 없는 시대적 배경이 성숙해 있었다.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해 18∼19세기의 영국은 산업혁명을 통해 고도의 산업사회를 이룩하였다. 이러한 산업사회 속에서 자본주의 체제가 자리를 잡음에 따라 새로운 사회적 계급이 대두되게 되는데, 바로 상업, 산업에 종사하는 중산 계급이 바로 그것이다. 자본주의의 이념에 따라 어떠한 가시적인 원인도 없이 어떠한 행위가 일어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공리주의는 싹을 틔우게 된다.


지금 이 단원에서는 나와 우리의 권리나 이익이 충돌했을 경우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나의 권리를 추구하는 주장이나 우리의 권리는 추구하는 주장에 대한 근거가 명확했을 경우 의견을 묵살하지 말고 존중해주어야 한다.

다만 우리의 권리를 추구해서 미루나무를 베어버린다는 주장이 있을 경우 공리주의를 예로 들어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의 논리를 보충 설명으로 제시해 주면 좋을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누리는 미루나무를 베어버릴 경우 쾌락이 줄어들기 때문에 공리주의의 관점으로 미루나무를 베어버리면 안 된다는 주장을 개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쾌락은 훨씬 많은 사람들이 누리는 마을 전체의 쾌락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수인 동수네와 경미네가 양보해야 한다는 설명이 붙으면 좋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