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학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생명과학이란 무엇인가?
· 생물체의 생물적 구성단위 ; 세포에 관해서
-세포 내 기관의 기능에 관해서
-세포분열 : 유사분열, 감수분열
· 유전자란?

목차

· 생명과학이란 무엇인가?
· 생물체의 생물적 구성단위 ; 세포에 관해서
-세포 내 기관의 기능에 관해서
-세포분열 : 유사분열, 감수분열
· 유전자란?

본문내용

※생명과학이란 무엇인가?

인류는 발생부터 지금까지 과학을 발달시켜 왔다. 눈에 띄는 모든 것에 대해 탐구와 조사를 멈추지 않았고, 결국에는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근원인 ‘생명’에 대한 탐구를 하기에 이르게 된다. 기존에 역시 생명에 대한 학문은 있었다. 식물분류학, 동물분류학, 미생물학 등등 여러 생명을 탐구하는 학문역시 생명과학 이전에 분명히 존재했었다.
이런 기저 학문과 신생 생명과학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생명과학은 조금 더 본질적인 것을 다룬다고 표현해야 할 것 같다. 생명의 원리, 생명관련 화학작용의 실체, 그리고 그 작용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이 모든 것이 생명과학범주 안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생명에 대한 연구가 연구소에서 현미경으로 세포만 들여다보는 그런 학문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이전까지의 하나의 생물군에 대해서 연구하던 과거와는 달리, 생명과학은 전체의 생명을 하나의 군으로 여긴다. 작은 바이러스부터 진화의 결정체인 인류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명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생명과학의 목적은 생명의 근원에 대한 탐구가 첫 번째요, 인류 문제의 해결이 두 번째다.
그렇기 때문에 절차상으로 “탐구”가 먼저 이루어지게 된다. 수많은 생명현상에 대해 탐구해야하며, 특이한 생명에 대한 탐구역시 시행되어져야 한다. 또한 그 생명이 있게 한 자연환경에 대한 탐구도 이루어져야한다.
인류만이 아닌 많은 생물과 자연 역시 유용성이 있는 탐구주제이며, 하나의 생물이 떨어져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환경 전반적인 연구 또한 필요하게 된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건 물질적인 탐구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탐구역시 행해져야 하는데, 바로 정신활동의 탐구이다. 어떻게 생각하고 인지하는지, 생물의 지능에 관한 수많은 정신적인 탐구과제가 아직 남아있다.

절차상의 두 번째인 “문제해결”도 많이 남아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의료분야가 있다.
오래 사는 것. 인류의 가장 큰 열망이자 가장 큰 바람인 장수에 대한 생각이 오늘 날에는 생명과학에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단순한 미생물로부터 얻는 이점부터, 곰팡이를 통해 얻는 약물, 인공장기의 발명, 노화억제물질의 추출 등등이 있다.
다음으로는 공업에 응용할 수 있다. 유익한 물질을 생산해내는 생명체를 발견하거나, 생명체에 변이를 일으켜 유익한 물질을 생산하게 할 수가 있다. 다른 공업적인 방법으로 추출할 수 없는 물질을 생산해 내거나 대량 생산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