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너지 변환공학 태양광 발전에 대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5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태양은 수소 73%, 헬륨 24%로 이루어진 기체덩어리로서 거대한 에너지를 방출하는 화염이다. 쾌청한 때에 태양이 지구전체에 1시간 동안 방사하는 에너지는 인류가 1년 동안 이용하는 에너지양에 필적할 만큼 방대하다. 계절, 기후, 시간대 등에 따라 지표에 방사하는 양은 달라지지만 매 순간 평균 0.2kW/m2 에 달한다. 태양에너지는 지표 상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에너지원의 고갈, 환경오염 등이 문제가 되는 현대의 시점에서 에너지의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집열 장치를 이용하여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이고 다른 하나는 태양광 에너지로부터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태양열 발전에 관한 연구는 발전에 필요한 고온 획득 방법과 고온 재료 개발 등이 문제가 되어 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반면 반도체의 발달과 함께 태양전지도 발달하여 태양광 발전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목차

1. 머리말. < 태양에너지란? >
2. 태양광 발전. < 태양전지(Solar Cell 또는 Photovoltaic Cell) >
3. 국내외 기술 동향.
4. 태양광 에너지의 장, 단점.
-기술적인 측면.
-경제적인 측면.
5. 사회적인 이슈.
6.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유력한 이유와 나아갈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태양광에너지는 무공해이고 에너지원이 무한하고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유력한 에너지원으로 들 수 있다. 풍력이나 수소 에너지도 유력하나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 태양에너지라는 점에서 본인은 태양광을 옹호한다. 지구에 넓게 퍼지게 되어 그 양이 미비할 뿐, 그것을 모을 수 있는 기술이 개발 된다면 지금과 같은 소규모 발전에서 인류가 몇 년을 쓰고도 남을 엄청난 양의 전기를 생산 가능하리라고 본다. 또한 기존의 발전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발전이 불가능한 즉, 태양이 쬐지 않을 때의 결함을 보완 해 낼 수 있으리라고 확신한다. 굳이 화석연료의 사용을 하지 않더라도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다른 청정에너지 기술인 수력, 풍력 등과 남는 전기로 전기 분해를 하여 발생한 수소를 저장하여 이를 보완 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계통형 시스템의 발전이 태양광 에너지의 발전에 기여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태양광 사업단 홈페이지 (www.solarkorea.org)
▶ IEA PVPS에 제출된 National Survey Report Korea 2004.
▶ 에너지관리공단 (http://www.kemco.or.kr)
▶ 한국 전력 거래소 (http://www.kpx.or.kr/)
▶ 한국산업안전공단 (http://www.kosha.or.kr)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http://www.kier.re.kr)
▶ 한국전력공사(KEPCO) (http://www.kepco.co.kr)
▶ 환경관리공단(EMC) (http://www.emc.or.kr)
▶ 에너지경제 연구원 (http://www.keei.re.kr)
▶ 에너지경제 신문 (http://www.eenews.co.kr)
▶ 풀뿌리 시민단체 “에너지 전환” (http://energyvision.org)
▶ 태양광산업 CLSA증권사 조사보고서.
▶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 국가에너지 위원회 - 에너지 비전 2030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