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백화점의 탄생-봉 마르세 백화점 감상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1.05 | 최종수정일 2019.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백화점의 탄생-봉 마르세 백화점 을 읽고
감상문을 씀

목차

1. 서론
2. 본론
-마가쟁 드 누보테
-부시코 봉 마르셰의 경영자가 되다.
-백화점 눈부시게 빛나는 욕망의 환기장치
-백화점, 라이프스타일의 교육기관
-관리의 천재 부시코
-복리후생과 봉 마르셰의 이익순환시스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처음 이 과제를 접했을 때 소감문 감상문이라는 것을 너무 오랜만에 써 보는 것이라 많이 당황했었다. 책 또한 세권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하는 것이라 많이 고민하게 되었는데 책들 중에 “백화점의 탄생-봉 마르세 백화점” 이라는 책이 눈을 끌었다. 도시건축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저에게 건축과 경제라는 매개체들을 연결짓는 일이 쉽지만은 않은데 마침 이 책으로부터 얻어 갈 수 있을 것 같았다.
책의 저자 가시마 시게루는 필요가 없더라도 욕망에 의해 산다는 자본주의 고유의 특성은 분명 백화점에 의해 발동된 것이기 때문에 백화점은 순수하게 자본주의적인 제도일 뿐만 아니라 그것의 궁극적인 발현이라고 하였다. 필자도 백화점의 바겐세일기간처럼 사람들이 그때만큼은 더 붐빈다거나 또한 계획하지 않은 물건을 산다거나 하는 충동구매 욕구에 사로잡힌 일들이 허다하므로 백화점의 자본주의 특성을 인정하는 바이다.
이 책은 백화점 초기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 당시 시대에 획기적인 모습을 보였던 봉 마르세 백화점을 들어서 백화점이 단지 물건을 사고파는 곳일 뿐만 아니라 ‘욕망의 쇼윈도’ 그리고 ‘소비자본주의’를 창시한 세계 최초의 백화점 봉 마르셰의 창업자 천재상인 부시코 부부의 이야기이다.
자본주의 경제의 도입과 같은 시기에 백화점의 탄생과 딱 일치하고 있음에 프랑스 영국 미국등의 대도시에 차례로 생겨난 백화점은 때마침 공장 생산으로 옮겨간 섬유산업과 밀고 당기는 관계속에서 대중소비경제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인간의 심리에 대한 그의 투철한 고찰이 백화점이라는 욕망의 장치를 만들었고, 그것이 결국 대중소비경제를 이끌어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후에 “백화점의 탄생-봉 마르세 백화점”을 읽고 느낀 점과 저자와 필자의 생각을 본론을 통해 서술하게 될 것이다.

2. 본론

마가쟁 드 누보테

초창기 상점은 정면에 유리가 있어 안을 들여다 볼 수는 있었으나 가게 안은 어둡고 천장은 낮아서 마치 동굴 속 같았다. 점원은 그 우중충한 동굴 안쪽에 마치 사냥감을 기다리는 야수처럼 앉아 있었다. 의료품점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옷감이 먼지를 뒤집어쓴 채 아무렇게나 겹겹이 쌓여 있었다.

참고 자료

백화점 봉마르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