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하안단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하안단구 [장호, 박희두]

목차

하안단구의 지형 특성과 제 4기 환경복원에서의 의의[意義]
하안단구의 연구방법

본문내용

하안단구의 지형 특성과 제 4기 환경복원에서의 의의[意義]
①하안단구
하안단구[river terrace, stream terrace]는 하곡을 따라서 계단모양으로 분포하는 과거 하천의 흔적이다. 하안단구의 한 계단은 평탄한 단구면과 급경사나 경사진 단구애로 구성되어 더 낮은 단구나 현재의 하상보다 높게 위치한다.
하안단구를 이루는 지형요소는 단구면과 단구애이다. 단구면은 하천의 퇴적이나 측방침식에 의해서 이루어진 평탄면이며, 단구애는 하천의 하방침식에 의한 급경사면이다.
따라서 하안단구는 범람원이나, 하상 또는 곡상[谷床]이 하천의 하방침식으로 현재의 하천 수위보다 높게 단상으로 분포하는 구하성면의 잔존 지형이다.
②하안단구의 형성원인-지반운동, 특히 구조 또는 지각 균형운동[tectonic or isostatic movement]
-기후변동
-해수면 변동
-감입곡류의 절단
-하천 쟁탈
③하안단구의 구분
-암석상 단구 : 단구면의 형성작용에 따라서 측방침식으로 발달함, 기반암면이 평탄하고 이 위의 사력층이 엷음
-퇴적단구: 단구면의 형성작용에 따라서 퇴적으로 발달함, 범람원이나 매적곡이 [埋積谷] 이 하방침식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사력층이 두꺼움.
-fill terrace(filltop terrace): 침식기준면의 상승 혹은 퇴적물 공급량의 증가로 퇴적이 일 어난 후 그대로 하강하여 단구화됨. 단구면과 퇴적이 이루어진 고도와 (사면 퇴적물의 피복이 없다면) 같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