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의 이해]인간사회에서 개와 고양이의 분석 및 비교를 통한 이론적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온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사진과 그림을 첨부하여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인간과 유사한 행동 양식
2. 가축화의 조건
3. 짖는 성향
4. 복종 행동과 그 가치

● 고양이 (Cat/Felis Catus. 食肉目, 고양이과)

1.애완동물과 야생동물
2. 고양이의 분류
3. 모피의 변이
4. 인간사회와 고양이

본문내용

● 개 (DOG, 食肉目, 갯과)

1. 인간과 유사한 행동 양식
개의 세계적인 증가 추세는 전체 인간 증가율에 필적할 정도이며, 지구상의 어느 곳을 가든지 사람이 살고 있는 곳에서는 개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가축화된 개의 품종도 약 400여 가지를 넘어서고 있다. 이처럼 많은 품종이 생겨난 것은 인간에 의한 인위적인 선택의 결과이다. 이처럼 많은 종류의 개는 모두 선사 시대의 수렵인 들에 의해 길들여진 늑대의 후손이다. 가축화의 과정은 약 12,000년 전에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인간과 개 사이의 관계는 빙하시대 말기에서부터 현재까지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간과 개 사이에 존재하는 놀랄 만큼 긴밀한 관계와 상호의사 소통의 힘은 수렵인 이었던 우리 선조와 늑대 사이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였기 때문이다. 또한 개와 사람이 매우 흡사하다는 사실은 그 사회 구조와 행동 양식에 기초해서 생물학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의 제휴는 잠시 일뿐, 길들여진 이들은 다 자라게 되면 사람의 관리를 벗어나 혼자 힘으로 먹이를 찾고 짝을 구하게 되었을 것이다.
사람의 공동 사회와 마찬가지로 늑대의 사회구조 역시 우위 개체와 복종적인 열위개체로 이루어지는 순위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각 개체는 항상 서로의 순위를 의식하고 있다. 우리가 사람과 늑대, 혹은 사람과 개 사이에 애정이 분명히 나타난다고 해석하는 근거가 바로 이것이다. 그러나 갯과 동물 중에서도 특히 아프리카 사냥개(Lycaon pictus)는 무리 지어 생활하고 사냥도 집단으로 하는 등 사회성이 매우 강한 육식동물이지만, 이 종에서는 계층 체계가 그다지 발달되어 있지 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