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일본의 가족제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가족제도입니다.

목차

1. 이에(家) 제도
- 이에(家)의 기능과 특징
- 양자제도
- 노렌와케(暖簾分け)
- 한국 가족제도와 일본 가족제도와의 차이점(혈연제도 vs 이에제도)
2. 2차 세계대전 이후의 가족제도
- 전후 가족법의 개정
- 핵가족화
- 새로운 가족형태의 등장(딩크족, 재혼가족, 편부모가족, 독신가족 등)
3. 현대 일본 가족문화의 특징
- 저출산
- 고령화
- 가족의 개별화
- 비혼, 만혼화
- 이혼율의 상승
- 속도위반 결혼
- 부부 별성제
4. 맺음말

본문내용

일본의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에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 일본어 표기에 있어 한자「家」로 쓰지 않고 굳이 히라가나「이에(いえ)」로 쓰는 것은 가옥과 구별하기 위해서이다.
이에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일상어는「우치(うち)」이다.「우리 아버지」,「우리 친척」,「우리 땅」이라고 말할 때의「우리」이다. 여기서 단위가 되고 있는 것이 개인이 아닌 집단이라고 하는 특징이 있다.「우리 아버지」는「나의 아버지」가 아니라, 「우리」라고 하는 집단에 있어서 아버지의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법률상의 친족관계는 철저히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이기 때문에「그는 나의 친족이지만 나의 처에게 있어서는 친족이 아니다」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우리 친척」에는 그러한 개인마다의 요소가 없다. 내가 속하는 「우리」와 상대가 속하는「우리」가 집단과 집단의 관계로서는 친척인 것이다.
이에는 이처럼 우선 집단이다. 더욱이 대대로 연속되는 것을 지향하는 집단이고 이미 죽은 사람도 관념상으로는 포함된다. 그 구성원은 대개는 부모자식, 형제관계이거나 부부관계로 엮어지는 사람들이지만 예전에는 그 이외의 사람들을 포함하기도 했다. 이에는 가명(家名)(가호․옥호라고도 하며 흔히 말하는 성씨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가업(家業)을 갖고 가업을 영위하며 가문의 격에 따라 다른 이에와 상하관계를 유지하면서 사회를 구성해 왔다. 그러므로 이에는 서양의 family와 비슷한 의미로, 가족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