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항산화 영양소의 알려진 작용기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항산화 영양소, 즉 비타민이나 무기질 중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의 신체 내 작용기전에 대한 글

목차

1. 비타민
1) 비타민 E (토코페롤)
2) 비타민 C (아스코르빅산)
3) 카로티노이드

2. 무기질
1) 아연 (Zn)
2) 구리 (Cu)
3) 망간 (Mn)
4) 철분 (Fe)
5) 셀페늄 (Se)

3. 기타영양소
1) 타우린
2) 플라보노이드

본문내용

1. 비타민


활성산소에 대한 항산화물질의 작용기전을 보면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즉 예방적인 측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측면 그리고 조직회복 및 신생에 관여하는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비타민류의 작용기전은 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영양소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즉 비타민류는 반응성이 크고 유해한 활성산소와 같은 유리기와 먼저 반응하여 자기 자신은 안정성이 있는 유리기로 되어 다른 중요한 화합물이 유리기가 되는 연쇄반응을 막아준다. 생체 내에서는 예방적 항산화물질의 예를 들면 SOD와 같은 효소작용에 의해 활성산소와의 반응은 어느 정도 억제되지만, 여전히 생체 내에서는 소량의 활성산소가 생성되며 외부에서도 활성산소(대기오염, 담배연기 등)가 체내로 들어오기도 한다. 항산화 기능을 갖는 비타민류에는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 비타민 C가 있다.


1) 비타민 E (토코페롤)

비타민 E (토코페롤)은 주로 식물성 유지, 배아 등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녹는 물질로서 4종류(α, β, γ, σ)의 토코페롤이 있으며 이중 α(알파)-토코페롤이 생물학적으로 가장 활성이 강하다. α-토코페롤은 우리 신체의 기본단위인 세포를 이루고 있는 모든 생체막을 구성하고 있는 다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며 지질과 산화 방지에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α-토코페롤은 세포막에 존재하면서 산소 또는 산소를 함유하고 있는 활성물질로부터 산화되기 쉬운 다불포화지방산을 대신하여 먼저 산화되어 생체막을 온전하게 보호해 주는 지용성의 항산화물질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비타민 E와 암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비타민 C나 카로틴노이드만큼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동맥경화의 예방 측면에서는 여러 항산화물질 중 비타민 E의 영양상태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연구 보고 되고 있다.
비타민 E의 독성에 대해서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에 비해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비교적 안전하여 비타민 E 보충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장기간 과량 복용함으로 인한 체내 자유기의 생성 및 산화반응의 극심한 억제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