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의학]기적의 원소 셀레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항산화 작용으로 기적의 원소라 불리며 떠오르는 셀레늄의 작용기전과 기능에 대한 글

목차

1. 셀레늄의 발견
2. 셀레늄이란
3. 체내 셀레늄의 흡수, 이동, 저장 및 배설
4. 셀레늄의 작용기전
5. 체내 기능
6. 셀레늄의 작용
7. 셀레늄의 항암효과
8. 셀레늄의 항 바이러스효과
9. 케샨병(Keshan), 콕사키바이러스(coxsackievirus)와 셀레늄 결핍
10. HIV와 셀레늄
11. 셀레늄이 생식에 미치는 영향
12. 셀레늄 권장량
13. 셀레늄의 결핍증과 과잉증
14. 셀레늄 급원식품

본문내용

1. 셀레늄의 발견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단어이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십여 년 전부터 "푸른빛의 마법사", "기적의 원소", "꿈의 원소" 등으로 불리며 주목을 받아왔던 영양소가 "셀레늄"이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발생하여 세계를 긴장 시켰던 `사스(SARS)`의 원인이 셀레늄 결핍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 희귀한 원소는 1817년에 스웨덴의 화학자인 베르젤리우스(Bezelius, Baron Johann Jacob) 에 의해 처음 발견된 것으로, 희랍의 달의 여신의 이름인 셀렌(Selene)을 따서 셀레늄(Selenium)이라고 명명했다.
그 후 셀레늄은 과잉섭취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사람이나 가축에게 유해한 원소라고 단정되어 1956년까지는 유해미량원소 또는 독극물로서 세계 각국의 교과서에 기재 되었었다.
그러다가 1957년 K.슈바르츠 박사에 의해 오랫동안 유해원소로서의 오명을 씻고 "20세기의 가장 빛나는 영양원소"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1957년 5월17일 슈바르츠 박사는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를 학계에 보고한다. 그 내용은 셀레늄이 함유된 사료를 먹인 쥐가 일반 사료를 먹인 쥐보다 간경화를 일으킬 확률이 훨씬 낮아진다는 발표는 그 당시 충격적인 보고였다. 그리고 우리 인체에 각종 면역체계와 노화방지를 하는 항산화작용에 셀레늄이 없어서는 안 될 필수물질이라는 것이 정립되었다.
이때부터 전 세계적으로 셀레늄에 관한 연구가 본격화된다. 결국 "20세기의 가장 빛나는 영양원소"로 셀레늄은 화려하게 재탄생하기에 이른다.
1975년에는 셀레늄이 인체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중화할 수 있는 중요한 항산화효소인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제(glutathione peroxidase)의 활성성분이라는 것과 비타민 E보다 항산화기능이 거의 2000배에 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결국, 셀레늄은 1978년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로부터 인간이 반드시 섭취해야할 필수 영양소로 공식 인정받게 되었다.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의 셀레늄자료(2002년12월 9일 최신자료)에 보면(http://www.cc.nih.gov/ccc/supplements/selen.html) 인체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기술되어 있으며, 현재 항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