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정학]공익의 기준 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행정철학에서 공인이 추구해야할 공익이 무엇인가? 라는문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이녀석도 a+받았습니다.
행정학과 사회적부분을 믹스시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머리말
공익이론의 전개과정
공익의 기준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이익갈등의 시대라고 불릴만큼 많은 이익집단사이의 이익추구에 의한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 개인이나 집단, 국가사이의 투쟁과 갈등은 서로 추구하는 이익이 상반되거나, 한쪽이 더 가짐으로써 다른 한쪽이 덜 갖게 될 때 일어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토지소유에 따른 부의 불균형이 문제가 되어 토지공개념의 도입이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토지공개념의 도입은 자본주의국가에서 추구하는 사적소유권 절대의 원칙과 대립되는 제도로서 특정인이나 집단의 권리를 공적으로 제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지공개념의 확립이 사회적으로 요청되는 것은 토지가 이제는 더 이상 사적재화로서 소수의 이익에만 기여하도록 방임해서는 안되겠다는 의미다. 즉, 유한한 자원으로 토지는 공공재로서 공중의 이익에 공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으로 된 것이다.
여기서 토지의 이용과 소유가 공중의 이익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것은 토지의 공익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공익이라는 말은 현대사회의 가장 긴급한 실제적 및 이론적인 문제의 하나로 대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최근까지만해도 개념상의 정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었다. 그 이유는 첫째, 우리가 공익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명제들 - 예를 들면, 사회질서유지, 국가안보, 평화 등 - 이 국익 혹은 공공선, 일반의사 등과 같은 집합적 개념들로 설명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특별히 공익 이라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