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추석지도안(박행모 교수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박행모 교수님이 내주신 추석지도안(갑안)입니다.
4차시로 짜서 3차시만 을안으로 짠 갑안입니다.
사고와 확장을 중요시 여기고 수업시간에 주로 언급하신 것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Ⅱ. 학생의 실태
Ⅲ. 본 단원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 본시 학습 관련 내용 연구
Ⅳ. 전개 계획
Ⅴ. 평가 계획
Ⅵ.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실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개인과 가정, 산업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우리나라 대표 명절이라 할 수 있는 추석의 음식과 놀이, 차례와 성묘, 세계 여러 나라의 추석에 대해 가르치고자 한다. 아이들이 우리나라 대표 명절이라 할 수 있는 추석에 대한 바른 이해를 하고 추석을 통해 사고를 확장하는 것이 이 단원 설정의 목표이다.
요즘 우리는 추석명절을 마치 긴 휴가를 맞이한 것처럼 국내나 해외로 여행을 가는 것을 계획하며 명절의 진정한 의미를 상실하고 노는 날로만 취급하기도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추석 때 차례나 성묘를 하는 것을 귀찮게 여기고, 전통놀이가 아닌 컴퓨터 게임이나 카드놀이를 하고 송편도 방앗간에서 사서 먹는 등 편하고 쉬운 것만 추구한다. 이런 세태가 우리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도 계속된다면 미래에 추석이란 명절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우리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제대로 알게 하기 위해 한가위의 기원부터 시작해 추석 때 행해졌던 놀이와 먹는 음식, 차례와 성묘의 절차 등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우리의 추석과 같은 세계의 추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앎으로써 추석의 의미를 바로 새기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먼저 추석의 유래에 관한 이야기를 동영상자료 제공을 통해 호기심을 유발하고 추석의 어원과 조상들의 추석, 추석관련 속담도 알아본다. 이어 차례상 차림법과 차례 순서, 성묘와 성묘 순서를 소개해 아이들이 추석 당일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통 놀이 소개 후 강강술래를 해보면서 전통 놀이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추석음식을 소개하고 추석음식 중에 송편을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도 갖고, 송편이 익는 동안 송편 관련 동시와 노래를 소개하고 즉흥 동시를 지어보는 시간을 가져 아이들이 송편 만들기뿐만 아니라 창의활동까지 겸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세계의 추석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 추석에 대한 종합적인 정리를 한 후, ‘도전 추석퀴즈 왕’이라는 퀴즈대회를 열어 아이들의 인지정도를 파악한다.
갈수록 우리의 것을 잃어가고 무관심해지는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소중한 우리 명절의 풍습을 제대로 알아 소중함을 알게 하고자 한다. 이 단원을 배운 후 배운 것으로 끝이 아닌 추석 때 직접 송편도 빚어보고 전통놀이도 해보고 차례나 성묘도 잘 하고 다른 나라의 추석 행사에 대해서도 눈여겨 볼 줄 아는 아동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 단원을 설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