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The influence of pH upon Antochyanin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he influence of pH upon Antochyanin

목차

1. 식물색소에 대하여
2. 실험재료 및 방법
3. 결과 및 토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식물색소에 대하여...

* 엽록소(chlorophyll)
엽록소는 광합성에서 사용되는 빛에너지를 일차적으로 수확하는 색소이다. 엽록소는 머리 부위인 포르피린(porphyrin)과 꼬리 부분인 긴 탄수화물 피톨(phytol)로 구성되어 있다. 엽록소에서 마그네슘 이온이 소실되면 녹색을 띠지 않는 페오피틴(pheophytin)이 된다. 현재까지 a, b, c, d로 표시하는 4가지 종류의 엽록소가 알려져 있다. 엽록소a는 고등식물, 조류 및 남세균에서의 일차적 광합성 색소이다. 엽록소b는 엽록소a에서 메틸기가 알데히드기로 치환되었으며, 사실상 모든 고등식물과 조류에서 발견된다. 규조류, 쌍편모조류, 갈조류 등에서 발견되는 엽록소c와 엽록소a의 주된 차이는 엽록소c에는 피톨 꼬리가 없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엽록소d는 홍조에서만 발견된다. 피자 식물이 암소에서 자라는 경우에는 엽록소가 축적되지 않으며, 주로 카로테노이드 때문에 노란색으로 보인다. 엽록소의 긴 탄수화물 사슬인 피톨이 엽록소의 용해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쳐서 사실상 물에 녹지 않는다.


* 피코빌린(phycobilin)
피코빌린은 홍조류와 남세균에서는 보조 광수확 색소이지만 고등식물에서는 매우 중요한 조절체계로 작용한다. 4가지의 피코빌린이 알려져 있는데 그 중 피코에리트린, 피코시아닌, 알로피코시아닌은 광합성에 관여하고 나머지 하나인 피토크로모빌린은 식물의 생장과 발달을 조절하는 중요한 광수용체이다. 피토크로모빌을 제외한 피코빌린 색소는 고등 식물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남세균과 홍조류에서만 발견된다.


* 카로테노이드(carotenoid)
카로테노이드는 대부분의 광합성 생물에서 오렌지와 황색의 색소 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근 뿌리와 토마토에서 다량으로 발견되는 카로테노이드는 녹색의 잎에도 다량으로 존재한다. 가을에 엽록소가 분해되면 보다 안정한 카로테노이드가 가을 낙엽의 특징인 눈부신 오렌지와 황색을 띠는 이유가 된다. 카로테노이드는 탄화수소로 지용성이고 엽록체의 막이나 잡색체라 불리는 특별한 색소체에서 발견된다. 카로테노이드 색소 군에는 카로틴과 크산토필이 있다. 카로틴은 주로 오렌지 혹은 적오렌지 색소이다. 베타 카로틴이 조류와 고등 식물에서 주요 카로테노이드이다. 토마토의 주 색소는 라이코펜이다.

참고 자료

* 식물생리학. 을유문화사. W.G 홉킨스 지음. 2001.
* 식물생리학. 지구문화사. 강영희 외 18공저. 2003.
* 식물생리학. 아카데미서적. 권영명 외 13공저.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