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형태학 교내식물 조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내식물 78종 조사입니다

본문내용

1. 가시나무 <Quercus myrsinaefolia>
참나무목 참나무과의 상록활엽교목. 백가시나무․참가시나무라고도 한다. 높이 20m, 지름 1m 가량으로 잔가지에는 털이 있으나 차츰 없어진다. 잎은 긴타원형 바소꼴이며 위쪽으로 날카로운 잔톱니가 있고 길이 8~13㎝, 나비 2~3㎝이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4~5월에 피는데 수꽃이삭은 전해의 가지에서 밑으로 처지며, 암꽃이삭은 짧은 새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나는데, 3~4개의 꽃이 달려 총포에 싸이고, 암술대는 3개다. 과실은 견과(堅果)로서, 공모양 또는 넓은타원형이며 농갈색으로 길이는 1.5㎝ 정도이며, 10월에 익는다. 깍정이는 얕은 접시모양이고 회갈색, 겉면에 6~8의 횡륜(橫輪)이 있다. 견과는 식용되며 재목은 가구재나 땔감으로 쓰인다. 한국(제주도․진도)․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2. 감나무 <Diospyros kaki>
감나무목 감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 높이 15m 정도. 나무껍질은 회흑갈색이고 작은 가지에는 갈색 털이 있다. 잎은 거꿀달걀꼴 또는 넓은 타원형으로 어긋나고 혁질이며, 잎 뒷면은 녹색이고 광택이 난다. 길이 7~17㎝, 나비 5~10㎝이다. 꽃은 암수 한그루로 취산꽃차례이며 황백색이고, 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꽃부리는 병 모양이다. 꽃은 먹을 수 있고 열매는 장과이며 원형이나 난원형(卵圓形) 또는 편구형(扁球形)이고 가을에 오렌지색이나 주황색으로 변한다. 원산지는 한국․일본․중국 등이며 각국에서 여러 품종이 개발되었다.

3. 갓 <Brassica junceavar.integrifolia>
양귀비목 십자화과의 한해살이풀. 중국에서 들어온 채소류. 키가 1m 가량으로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수는 적고, 새 잎이나 줄기 그리고 잎 뒤쪽에 센털이 난다. 잎은 긴 타원형 또는 달걀꼴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 모양이 있다. 잎자루는 없으나 줄기를 감싸지 않고 양면에 주름이 진다. 잎은 녹갈색이고 꽃은 작으며 노란빛을 나타낸다. 토양에 대한 적응성은 크며, 습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수전(水田) 뒷갈이 재배에 적합하다. 내한성도 비교적 강해, 주로 가을에 씨를 뿌려 늦가을 또는 월동 후 이른 봄에 수확하기도 한다. 씨는 배당체(配糖體) 시니그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겨자로 만들어 향신료(香辛料)로서 사용되는 외에, 자극․인적(引赤)․거담(去痰) 등을 목적으로, 신경통․폐렴 등의 국소(局所)의 포에 발라서 외용한다. 또 겨자의 수침제(水浸劑)는, 피부 진균(眞菌)에 대하여 증식 억제작용이 있다. 그 밖에 줄기와 잎은 적당한 매운 맛과 상쾌한 맛이 있고, 주로 김장용으로 많이 쓴다. 갓은 추위를 견디고 난 다음에 수확을 하면 맛을 더하게 된다. 채소와 그밖의 용도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한문으로는 개채(芥菜)라고 한다.

참고 자료

식물도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