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화의 정의와 함께 몇몇 사례를 소개, 문화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에 대한 정의
*단어에서 찾은 의미

§사례
*사회적 그룹 혹은 시대의 특정 삶의 방식
*문화 의미 그리고 대화 사이의 밀접한 연결
*사회적 구조적 관계의 반영

본문내용

...
Williams는 상당한 위치에서 문화, 의미 그리고 대화 사이의 밀접한 연결 강조하고 있다.
‘경험에서의 표현’ , 그는 ‘관계의 망’을 구성하기 위해 예술을 포함한 모든 우리의 의사소통수단을 말 그대로 우리의 사회적 조직망의 일부이다. 범위를 한 단계 높이는 과정은 관계를 만드는 것과 같고 비교와 상호작용의 긴 과정은 우리의 필연적인 유기적 삶이다. 즉, 그에게는 ‘문화를 학습하다’와 ‘사회를 학습하다 사이에서는 차이점이 거의 , 혹은 아예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는 크게 말하면 사회의 문화적 의미와 가치는 그 사회적 구조적 관계를 반영하고 , 비추고 표현한다고 가정했다. 우리가 보는 관점은 말 그대로 우리의 삶의 방식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과정은 사실상 공동체의 과정(제공, 수용, 새로운 의미의 비교, 긴장, 그리고 성장과 변화의 성취)인 것이다. 이후의 사회학과 문화의 발전은 윌리엄스의 강조를 의사소통과 언어의 의미의 주고받음의 문화에 계속 반영해왔다. 하지만 복잡한 사회에서 단 하나의 삶의 전체 방식이 존재하는지 아닌지 의문을 제기해왔고, 의미의 성립과 순환의 과정이 그것 스스로의 방식으로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더욱 고심을 해 왔다. 이러한 것이 실제로 어떻게 성립되어 왔을까? 어떤 것이 어떤 그룹에 의해 사회에서 공유되어 왔을까? 어떤 다른, 주변의미들이 순환되었을까? 어떤 것들이 선별되었을까? 어떻게 서로 다른 의미를 사이에서의 투쟁이 힘과 저항의 작용으로 사회에 반영되었을까? 새로운 발달원 또한 역시 어떤 의미가 성립되고 순환되었는지에 대한 특별한 메커니즘으로 더 많은 고심을 받아왔다. (구성요소와 반대로서의 문화의 형식) 차례로 그리고 이는 곧바로 상호작용 과정 그 자체와 방법이 성립되는 중심에 집중을 해 왔다. 언어가 단순히 사회적 관계나 조직의 반영이며 혹은 그것이 사회의 몇몇 구성 방법일까? 최근의 사회 문화 연구의 학자들은 중심과 문화의 관계적 자동화에 훨씬 더 관심을 두어왔다. 우리는 단지 사회로부터 문화를 읽어버릴 수 없다. 우리는 그것 스스로의 범위《 Dunrkheim과 고전사회학자와 인류학자가 논쟁해 온 것과 완전 다르지 않은 강조점이다. 이 비판은 언어(때때로 확실함이라 불리는 것 )에 문화의 분석에 있어서 특권을 부여해 준다. 최근의 비판이 논쟁해온 사회적 실행은 의미를 통해 조직되어 진다.》를 통한 의미의 성립에서의 사회적 삶에서의 상징화 범위의 법칙의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확실한 실행이며 곧 그들의 문화적 범위에 더 많은 무게를 두어 연구되어야 한다.

’문화‘라는 단어에서 이 두 가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문화는 ’삶의 전체적 길‘ 그리고 문화는 ’의미의 창조와 흐름‘이라는 지속적인 회귀성의 주제, 그리고 이들 사이에서의 갈등과 논의는 풀리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마지막 해결책을 제공할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사회학과 문화적 연구에서의 화제중 하나인 멀리 내다보는 것과 스스로의 시야를 발전시키는 것은 여전히 남아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의 함축된 의미는 분명하다. 문화와 시회가 풀 수 없게 뒤섞여 있다고 보든지 아니면 그들이 분리되어 있지만 범위는(그것들과의 연결은 자동적이지 않고 각각의 예시를 구체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연결되어 있다고 믿는다. 이러한 ’문화적 변화‘의 결과는 문화를 오늘날 인간사와 사회과학의 중심에 자리잡게 했고 관습된 사회학의 이론에서 가졌던 종속된 하위의 위치보다 매우 다른 중요성을 갖게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