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심리학]직업, 결혼, 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문제심리학 수업 때 발표했던 보고서입니다.
현대사회의 직업, 성에 대한 인식 변화와 그에 따른 결혼관련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목차

1. 결혼 이데올로기의 변화

2. 현대한국사회 바라보기
① 결혼적령기의 변화
② 저 출산
③ 독신주의
④ 결혼정보회사
⑤ 황혼이혼
⑥ 대안가족

3.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1. 결혼 이데올로기의 변화

⑴ 결혼 이데올로기란?
이데올로기라는 단어는 넓은 의미로 세계관, 가치관, 사상, 기본적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즉, 사회에 대한 특정한 관점(사회사상)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사회를 자신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할 때, 그 사회사상은 더 이상 책 속에만 있는 사상이 아닌 하나의 살아있는 `이데올로기`가 되는 것이다.
이데올로기는 삶의 전체적 방향을 제시해 주는 한편, 보편적으로 추구해야할 바람직한 사회의 모습은 무엇이고, 현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며 살아가야 하는가를 제시해 준다. 즉, 이데올로기는 사회가 어떻게 조직되고,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며,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는 일종의 행동지향적인 세계관(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결혼을 해야 하고 그것도 특정한 연령 대, 소위 결혼 적령기에 결혼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결혼 이데올로기’가 존재해왔다. 집단노동을 통해서만 생존이 가능한 농업경제와 조상숭배와 가계존속을 중요시하는 유교적인 문화가 정착되면서 결혼규범이 자리 잡아 왔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시대부터 결혼규범은 단순한 규범이 아닌 지배 이데올로기의 한 요소가 되어 있었다. 현대에 들어와서도 결혼규범의 이데올로기성은 아직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대체로 일정한 연령, 소위 결혼하기에 적합한 결혼 적령기에 도달하면 결혼하고 가족을 이루고 살아야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결혼적령기를 지날 즈음이면 누구나 부모 및 주위사람들로부터 끊임없이 결혼을 재촉 받는다. 또, 독신의 삶은 자연 질서에 거역하는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규정하고 정상적인 삶의 형식으로 승인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사회문제 심리학 교재 ‘가족 이데올로기의 변화’
가족은 없다 , 다이애너 기틴스, 일신사 , 1998
‘저 출산 이유 있었네’ 세계일보 2006년 3월 23일자
조기이혼, 매일경제 2005년 7월 29일자
2005 혼인 ․ 이혼 통계 결과 , 통계청
인터넷 다음 카페 cafe.naver.com/lakelouise005.cafe
혼테크, 세계일보 2006년 9월 18일자, 조병철 논설위원
연합뉴스 인터뷰, 2005년 6월 21일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