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려왕조의 성립과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왕조의 성립과정에 대하여 쓴 역사학과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삼국의 통일
① 격동의 신라 말
② 왕건의 성장
③ 왕건 VS 궁예
④ 왕건 VS 견훤
2. 고려의 건국
① 호족연합정권
② 북진정책
③ 훈요십조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고려 태조 왕건. 그는 후삼국 시대의 대 혼란을 잠재우고 민족을 재통일한 영웅이다. 왕건은 통일 신라 말 나라가 삼국으로 분열하여 서로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던 후삼국 시대에 태어나, 고려를 건국하고 난세를 평정해 마침내 통일을 이룩함으로써 500년 고려왕조를 열었다. 왕건은 전국 곳곳에서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호족들을 혼인정책, 사성정책, 사심관제도, 기인제도 등 여러 정책을 통해 새 왕조의 품으로 끌어들였다.
왕건은 고구려의 계승자임을 천명하고, 국호를 ‘고려’라고 명명했듯 북진정책을 통해 고구려의 옛 영토를 회복하려 했다. 그리고 숭불정책을 통해 흩어진 민심을 하나로 모으고 나라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했다. 죽기 전에 남긴 「훈요십조」는 그의 정치적 신념임과 동시에 이후 고려왕조를 이끌어가는 밑바탕이 되었다. 이제부터 고려왕조의 성립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후삼국의 통일
① 격동의 신라 말
당나라와 동맹을 맺어 백제와 고구려를 차례로 멸망시킴으로써 삼국을 통일한 신라시는, 그 후 1세기 동안은 순풍에 돛을 단 듯 아주 순조롭게 태평성대를 누렸다. 특히 문화의 발들은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귀족들은 풍요로운 생활의 정도가 지나쳐 사치의 극을 치닫게 되었고 결국 귀족들의 사치와 부패는 나라의 멸망을 부르게 되었다. 신라 말기의 중앙 귀족들은 3천명에 가까운 노비를 부리거나 많은 사병과 가축을 소유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자신의 부를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 나라를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권력 쟁탈전에만 빠져 있었다. 그리하여 신라 혜공왕(765-780) 시대를 기점으로 수많은 반란사건이 일어났고 그것은 바로 중앙정권이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였다. 꼬리에 고리를 물고 이어지는 반란에서 목숨을 잃는 임금도 생겨나고 싸움에서 승리한 자가 임금의 자리에 오르기도 하였다. 150여년간 20명이 넘는 임금이 바뀌었다는 사실에서도 신라 말의 시대가 얼마나 어지러웠는지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고려사 CD, 누리미디어.
송은명, 「인물로 보는 고려사」, 시아출판사, 2003.
안정희, 「이야기 고려왕조 오백년사」, 청솔, 2000.
장학근, 「고려의 북진정책사」,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4.
최용범, 「하룻밤에 있는 고려사」, 중앙M&B,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