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경제의 발전을 위한 나의 생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한국 경제의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할 숙제와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물론 한국 경제의 숙제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크게 지난날 국가 주도의 대기업 중심의 경제 구조에서 파생되는 문제점과, 현재 이슈가 되는 부동산 투기와 fta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 경제의 앞날에 대해서 여러 관련 문헌을 공부 후 저의 말로 바꾸어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점수는 a+ 맞았습니다.

목차

一. 序論
IMF 이후 10년, 한국 경제는...

二. 本論
1. 경제적 요인
2. 비경제적 요인

三. 結論

본문내용

초고속 압축성장과 IMF 경제위기
일제가 떠난 후 우리에게 남겨진 것은 없었다. 공업화와 경제 성장에 필요한 자원이나, 기술, 자본 등 무엇 하나 만족할만한 것이 없었다. 그러나 한국은 오늘날 세계 10위권의 경제 규모를 갖는 나라로 발전했다. 구미 선진국들이 100~200년에 걸쳐 이룩한 성장을 우리 한국은 불과 30여 년 만에 이루어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정부 주도의 강력한 경제 정책 하에서 국민들의 피와 땀의 결과였다.
경제 성장의 과정이 너무 기적 같았기 때문일까? 우리는 샴페인을 일찍 터뜨렸다. 1997년 11월 23일 한국정부는 외환위기를 견디지 못하고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했다. 이에 한국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해야 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길바닥으로 내던져 졌다. 단기적으로 1997년의 경제위기는 외환 시장의 위기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당시 한국의 거시 경제 지표는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재정수지는 거의 균형에 가까웠고, 국제수지 적자폭은 컸지만 실업이나 인플레이션은 양호한 편이었다. 따라서 당시 외환시장의 혼란은 IMF 경제위기를 야기한 원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지난 경제 성장의 역사에서 축적된 구조적 모순이 드러난 결과라고 보아야 한다.
이처럼 한국의 초고속 압축성장은 국민들의 피와 땀 이외에도 한국 경제의 구조적 부실을 대가로 요구했다. 한국정부는 1960년대 중반부터 총량 위주의 성장 정책을 시행했으며, 그것의 주 내용은 정부에 의한 ‘인위적 자원배분’과 ‘경쟁제한’으로 요약할 수 있다. 정부는 유망산업을 선정하여 기업별로 사업영역을 구분해 주었고, 은행을 산업정책의 수단으로 이용하여 산업별·기업별로 자금지원 규모를 결정·집행하였다. 이러한 정책은 경쟁과 자금동원의 압력으로부터 기업들을 해방시켜 성장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러한 정부의 보호 속에서 대기업은 몸집 불리기를 계속해왔다. 이 와중에 한국 경제는 효율성과 건강을 상실하였고 이는 1997년의 IMF 경제위기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