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일본근대사]메이지 천황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메이지 시대를 통틀어 정점에 서 있는 인물은 바로 메이지 천황이다. 메이지 천황은 사후 ‘대제’로 불리우며 위대한 군주의 반열에 올랐다. 50여년에 걸친 그의 치세는 ‘메이지 시대’로 일컬으며, 새로운 일본이 건설되는 시기이자 청일, 러일전쟁의 승리로 국가적 자존감이 고양되는 시기와 겹쳐진다. 이러한 시기에 메이지 천황의 개인적인 모습을 찾아봄으로써 그 시기의 천황제와 일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메이지천황을 주제로 삼게 되었다.

목차

서론

본론
이전의 천황가와 고메이 천황
메이지 천황의 탄생과 유년기
메이지 유신
메이지 천황의 생활
메이지 천황의 정치활동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한국인으로서 메이지 시대를 바라볼 때, 나는 여러 가지 복잡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메이지 유신의 성공으로 말미암아 일본은 서구를 모델로 한 근대화, 산업화, 자본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아시아 여러 나라들과는 예외적으로 서구 열강들의 침탈로부터 자유로웠다는 점에서 일면에 부러움을 가지고 그것을 보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후 새로운 열강으로 부상하여 군국주의화, 제국주의화 되어가는 일본과의 연결지점에서 그 단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감정인 섞인 채로 접근하기도 한다.
나에게 있어, 메이지 시대는 부러움과 증오라는 미묘한 감정이 함께하는 대상이었다. 그 메이지 시대를 통틀어 정점에 서 있는 인물은 바로 메이지 천황이다. 메이지 천황은 사후 ‘대제’로 불리우며 위대한 군주의 반열에 올랐다. 50여년에 걸친 그의 치세는 ‘메이지 시대’로 일컬으며, 새로운 일본이 건설되는 시기이자 청일, 러일전쟁의 승리로 국가적 자존감이 고양되는 시기와 겹쳐진다. 이러한 시기에 메이지 천황의 개인적인 모습을 찾아봄으로써 그 시기의 천황제와 일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메이지천황을 주제로 삼게 되었다.



이전의 천황가와 고메이 천황


고메이천황 (1831-66)
메이지 천황의 할아버지인, 닌코 천황 시기까지만 하더라도 에도 막부의 조정에 대한 통제정책이 그런대로 잘 시행되고 있었다. 에도 막부는, 천황을 인간 세계와 단절시켜 살아있는 신처럼 궁중에서만 살게 만들자는 것이 기본 정책이었다. 때문에, 에도 시대 천황들은 황궁 안에서만 머무른 채 살고 있었다. 막부의 조정통제책인, 금중병공가제법도 1항에서 나타나듯, ‘천황은 학문과 예능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었으며, 천황은 막부의 간섭과 보호 아래서 존재하였다. 막부는 천황 및 조정이 스스로 권력을 행사하거나 다른 다이묘들에게 이용당하지 않도록 천황과 귀족들의 생활, 행동을 규제하며 교토에 가두는 체제를 실행했다. 막부는 조정의 고유 기능(관위 제도, 연호 및 역법 등의 개정)도 막부의 허락이 있어야 실행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천황을 막부통치에 활용했다. 에도 정부 수립 이후 약 2세기 반 동안 유지된 이 지배체제는 천황이 권위를 가지고 정치적 군주인 쇼군이 권력을 가지

참고 자료

혜안 기획실, {제국흥망의 연출자들}, (혜안, 1993), p.101.
도널드 킨, 김유동 옮김, {메이지 천황}. (다락원, 2001). p.500.
다카시로 고이치, [일본의 이중권력, 쇼군과 천황], (살림, 2006), p.47.
W.G.비즐리. 장인성 옮김. {일본 근현대사}. (을유문화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