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기교육과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조기교육과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에 따른 아동의 사회 정서 발달의
정도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

2006년의 인터넷 기사와 함께 논문들을 요약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사요약
3. 관련 논문 요약
4. 논문 간 비교 및 비평
5.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이 세계적으로 높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초․중․고생의 사교육을 떠나서 만 4세 이전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과외야말로 우리나라 사교육과 조기교육의 실태가 얼마나 심각한 지를 극단적으로 보여준다. 아이를 임신하면서부터 태교에 대한 각별한 관심은 물론이고,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걷고 말을 하게 되는 순간부터 이미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이 시작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사교육 열풍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영어 조기교육 열풍이다. 이미 강남과 분당 등의 신도시 지역들을 중심으로 한 달 수강료가 1백만 원을 웃도는 영어 유치원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그 대기명단에 오르려면 2~3년 전부터 이름을 올려야 겨우 입학 할 수 있다. 이처럼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시작되어 대학에 입학 하는 순간까지 계속된다. 아마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은 대학입시를 위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지만, 그 내면에는 자식의 성장에 대한 기대 또한 담겨있을 것이다.
인간의 전 생애 적 발달의 가장 기초가 되는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은 이제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다. 이미 앞의 두 가지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왔다. 따라서 오늘날 아동 교육에 대한 관심은 아동 발달의 영향요인이 유전이냐 환경이냐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이 두 가지 요인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여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사교육이나 공교육이 어떻게 아동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 있고 부모들 또한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너무 유아기부터 시작되는 조기교육에 치우쳐 부모-자식 간 관계의 영향력을 간과하고 있을지 모른다.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가정은 유아가 기초 정서와 지식을 학습하고 표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환경이다. 특히 생후 1년 동안 맺게 되는 엄마와의 애착형성이 이후의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학습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여러 연구 결과들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가정 내 환경 속에서도 특히, 어머니의 정서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리학의 선행 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윤덕(2006). ‘조기교육’이 자녀학대의 일종이었구나…. 조선일보 2006년 10월 11일자, 문화 A25면.

김형옥(2001).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제39권 9호. Pp. 15~25.

송선영(2001). 모의 산후 우울과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계. 한국놀이치료학회, 놀이치료연구 3권 제1호, Pp. 27~38.

우남희(2005). 우리나라의 유아대상 조기교육 확산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 한국유아교육학회, 생활과학연구 제10권. Pp. 161~173.

우남희(2005). 조기 사교육이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분석: 유치원 원장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Pp. 5~24.

이정화(2005).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에 대한 모-자간 일치정도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 97~11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