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요네즈와 겨울의 환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마요네즈와 소설 겨울의 환의 작품을 분석하여 보고
각각 내용 속의 어머니에 관하여 이야기 하여 보자.

목차

Ⅰ. 시작하며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및 범위

Ⅱ. 마요네즈에 관하여
1. 작가와 감독
2.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
3. 작품분석

Ⅲ. 겨울의 幻에 대하여
1. 작가이야기
2. 줄거리
3. 작품분석

Ⅳ. 마치며 (어머니에 대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앞서 여러 학우들이 발표했던 오늘날의 가족의 의미들에서 우리는 그동안 우리의 가장 친근한 주변존재들인 그러나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가족에 대해 여러모로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중에서 어머니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5조원들의 “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기에 어머니를 만들었다”는 그동안 머리로만 알고 있던 어머니의 고마움과 사랑을 가슴으로 느끼게 해 준 뜻 깊은 시간이었다. 그런데 희생과 사랑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머니의 모습만으로는 어딘가 부족한 생각이 들었다. 과연 자식의 관점이 아닌 어머니는 어떤 존재일까? 소설이나 TV드라마, 영화에서 그려지는 소위 전통적인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자란 우리는 어머니라는 존재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덧씌워서 바라본다. 가족을 위한 무조건적인 희생을 삶의 보람으로 여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어머니의 모습. 과연 그것이 어머니의 모습일까? 어머니는 어머니라는 이름이기 전에 여자라는 이름으로 어머니는 존재했다. 가족을 위한 희생의 대명사 어머니! 어머니는 과연 행복한가? 남편의 성공, 자식의 행복...어머니는 과연 그것만으로도 행복한 것일까? 이제 어머니라는 존재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

2. 연구목적
어머니는 어머니이기 이전에 누군가의 딸이고 누군가의 아내이자 누군가의 며느리이다. 그리고 그녀의 딸도 언젠가는 그녀와 같은 길을 걸어 같은 의미를 가진 존재가 될 것이다. 이제 우리가 그동안 막연히 가지고 있던 일종의 고정관념인 희생적인 어머니상을 버리고 한 여인으로서의 어머니의 존재를 생각해 보자. 어머니라는 이름을 가진 한 여인에 대해서, 다른 자기 자신도 앞으로 걷게 될 그 길에 대해서, 내 옆에서 항상 힘이 되어주는 한 여인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자. 특히 딸의 입장에서 어머니는 한 여자이며 인생의 선배이고 친구 같은 존재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녀를 이해하고 가슴으로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참고 자료

김채원 『89 이상문학상 수상작품집 김채원 겨울의 幻』, 문학사상사, 1989.
전혜성 『마요네즈』, 문학동네, 1997.
계간지『문학동네 가을호』, 문학동네, 1997.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riss4u.net
http://www.nkino.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