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만중 작가론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포 김만중에 대한 작가론 리포트입니다.
발표문이기 때문에, 일반 리포트보다는 내용 실속있습니다.
국어 전공자의 시각에서 본 서포에 대해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인문학계열에서 리포트로 제출하시면, 크게 후한 점수를 받으실수 있을겁니다.
자료로 잘 활용하세요, 감사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⑴ 혼란했던 정치사.. 그로인한 희생양? - 지극히 평범한 정치인
⑵ 金城 유배 - 정치에 대한 회의
⑶ 宣川 유배 - 혼란스런 정치.. 하지만 꿈에서만은 모든 것이 자기의 것이다.
⑷ 南海 유배 - 세상을 소설 속으로..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사람됨이 청렴하게 행동하고 마음이 온화했으며 효성과 우애가 매우 돈독했다. 벼슬을 하면서는 언론이 강직하여 善이 위축되고 악이 신장하게 될 때마다 더욱 정직이 드러나 청렴함이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났고, 벼슬이 높은 품계에 이르렀지만 가난하고 검소함이 儒生과 같았다. 왕비의 근친이었기 때문에 더욱 스스로 겸손하고 경계하여 권세있는 要路를 피하려 멀리했고, 兩銓과 文衡을 극력 사양하고 제수받지 않으므로, 세상에서 이를 대단하게 여겼었다. 글솜씨가 기발하고 시는 더욱 古雅하여 근세의 조잡한 어구를 쓰지 않았으며, 또한 재주를 감추고 나타내지 않았는데, 사람들이 그의 天品이 도에 가까우면서도 학문에 공력을 들이지 못한 것을 한스럽게 여겼었다. 謫所에 있으면서 어머니의 喪事를 만나 奔喪할 수 없으므로, 애통해 하며 울부짖다가 병이 되어 졸하게 되었으므로, 한때 슬퍼하며 상심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김만중의 死後 실록에서는 김만중에 대해 위와 같이 논평하고 있다. 그가 ‘뛰어난 문장가였다는 것’과 ‘성품이 청렴했다.’, ‘효성과 우애가 돈독했다는 점’ 등 김만중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또 하나 주지해서 봐야할 점은 높은 품계의 벼슬을 했다는 점, 그리고 유배에 관한 점이다. 위 실록에서도 알 수 있듯이 김만중은 유배지에서 어머니의 喪을 당하게 된다. 이렇듯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은 정치사, 유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구운몽』과 『사씨남정기』그리고 많은 수의 詩가 유배지에서 지어졌고 혼란했던 정치사로 인한 정서가 투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김만중이 생애에서 겪은 그 당시 혼란했던 정치사와 세 번의 유배의 배경, 그리고 그때의 김만중의 모습 등을 그때 지어진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을 통해 김만중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구인환, 『사씨남정기』, 신원문화사, 2002
구인환, 『구운몽』, 신원문화사, 2002
김무조, 「김만중」,『한국문학작가론2』, 집문당, 2000
김일렬, 『古典小設新論』, 새문사, 1991
사재동, 『西浦文學의 새로운 深究』, 中央人文社, 2000
정규복, 『金萬重文學硏究』,國學資料院,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