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와 타인의 이해를 통한 나의 대인관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인의 정신이라는 강의에서 본인의 이해를 통해서 본인의 대인관계에대해 생각해보고
올바른 대인관계수립은 어떻게 해야되는가에 대한 과제 레포트이다.
나의 경험을 쓰고 그를 밑바탕으로한 대인관계에 대해 서술한것으로
지극히 주관적일수 있으나, 이런식의 레포트를 제풀해야하는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좋은 자료가 될수도 있다.
인간행동, 대인관계, 현대인의 정신건강 등의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에게 추천!

본문내용

대인관계란 집단생활이 계속 되는 동안 성원 상호간의 심리적 관계를 말한다. 성원 상호간에 형성되는 어떤 특징적인 심리적 관계나 상호작용의 유형에는 예컨대 협력 ·경쟁 ·지배 ·복종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이것들은 성원의 적응이나 동기부여(動機賦與) 등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집단 전체의 특성에도 영향을 끼친다.
대인관계가 좋아지기 위해서 노력하다가 안될때 사람들은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 심각한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누구든지 사람사이가 좋아지는 것을 바란다. 주변에 항상 사람들이 있고, 늘 편한 사람이 되길 바랄 것이다. 하지만 그리 호락호락 하지만은 않다. 모든 사람들은 단점이 있고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유지 되는 듯 하다가도 쉽게 깨어지게 되고 유지 또한 쉽지않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것일까?

첫 번째 이유는 이 세상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 많은 사람들과 조금씩 조금씩 얽혀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았다. 가족단위로 되어있는 농경 생활로 인하여, 가족이 우선시 되었고 또한 신분제 사회였기 때문에 많이 신경 쓰지 않아도 살 수 있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서양식으로 바뀌고 있는 지금 학교에서나 회사 또는 동아리 등에서 정말 여러 종류의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하거나, 배려하지 않으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혼자가 되는 일명 왕따의 길을 걷게 되는 것이다. 무슨 일을 하던지 사람들과 부딪치게 되므로 대인관계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이고, 이것이 있어야 세상을 살아가기가 한결 수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