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에서의 안전관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임상에 있으면서 안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응급실 토의 발표 자료 입니다.^-^

목차

1. 마약, 향정 관리
2. 낙상 방지를 위한 안전관리
3.무의식 환자를 위한 안전 관리
4.환자 이송시 안전 관리
5.도난에 의한 안전관리
6.환경 관리

본문내용

1.마약, 향정관리

◎ 마약 관리
-마약 처방은 의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의사가 전산입력과 동시에 마약처방전이 출력 된다.
․ 마약 처방전에는 등록번호, 이름, 성별, 나이 , 주소, 병명동이 기록된다.
․ 의사 면호번호와 서명도 함께 기재되어야 한다.
-마약 수령시 에는 마약처방전과 함께 마약대장에 기록 후 약국에 내려가 직접 수령하며 약사의 서명을 받은 후 윗면은 약국에, 아래면은 마약대장에 보관한 다.
-주사제인 경우 처방 된 용량을 수령하며, 만약 1앰플 모두 사용한 경우에는 24시간이내에 반드시 사용한 빈앰플을 반납한다. 사용량이 1앰플이 안될 경우 잔량을 주사기에 재 빈앰플과 함께 24시간 이내 약국에 반납한다. 반납시에 는 병동의 마약장부에 약사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병동의 간호사는 약제팀의 장부에도 서명하여야한다.
-수령해 온 마약은 병동내의 이중금고에 보관하고 처치 직전에 꺼내 사용 한다.
․ 이중 금고의 열쇠는 매duty의 senior간호사가 관리하며 손에서 손으로 인수 인계 한다.
-경구 약은 일일 용량만, 주사제는 1회 용량만 처방 가능하다.
-처방이 변경되어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order D/C하고 출력되는 반납 처방 전을 마약 대장과 함께 가지고 가 약국에 반납한다. 단, D/C된 order의 반납 처방의 의사 서명은 처음 order입력한 의사의 서명이어야 한다.
-처방된 용량과 달리 투약된 경우에는 마약처방전을 다시 작성 한다.
-주사용 마약 사용시에는 반드시 간호기록에 기록하며, 처방과 마약대장, 간호 기록이 일치하도록 한다.
-마약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파손 시에는 조각을 모아서 약국에 사고 마 약보고서와 함께 약국에 전달해야한다. (마약담당 약사는 파손된 조각을 사진 찍어 보건소에 신고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