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기독교적 윤리의 필요성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기독교적 윤리의 필요성에 대한 개인적 생각

목차

제 1장 거짓과 정직 사이에서
1. 거짓이 난무하는 사회
2. 거짓말 길라잡이
3. 정직의 전통

제 2장 사이버 공간을 다스리라
1. 사이버 공간에서 살아가기
2. 사이버 공간은 윤리 해방구인가?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책임 항해

제 3장 책임 있는 자아를 위하여
1. 갬블러, 본드 맨, 채팅 걸
2. 현실 도피의 원인
3. 책임 있는 자아를 위하여

제 4장 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말라
1. 일확천금을 꿈꾸는 나라
2. 기독교적 직업관
3. 좋은 직업이란 무엇일까요?

제 5장 생명을 다루는 윤리가 필요한가.
1. 생명윤리란 무엇인가?
2. 임신중절 (낙태)
3. 안락사

본문내용

제 1장 거짓과 정직 사이에서
1. 거짓이 난무하는 사회
우리는 거짓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반부패 국민연대가 2002년 9월 한 달간 전국 중 ․ 고등학교 학생 3.0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청소년 32.2%가 한국 사회가 부패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이유는 법을 어겨도 아예 처벌을 받지 않거나 받는다 해도 가벼운 처벌만 받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정직하고 진실하게 살면 손해만 보게 되고,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거나 뇌물을 바치는 사람이 출세한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거짓이 난무하는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거짓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비판의식이 필요합니다. 나아가서 믿을 수 있고 평안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남을 탓하기 전에 내 스스로가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2. 거짓말 길라잡이
1) 거짓말이란 무엇이며 왜 나쁠까요?
국어사전에서는 거짓말을 “의도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꾸며대어 하는 말”이라고 정의하고, 성경에서는 거짓말을 하는 것을 금지하고 경고하기 위해 구약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의 제9계명에서 “거짓증거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거짓의 근원이 타락한 존재인 악마라고 말합니다. 악마의 속성인 거짓과 무자비는 하나님의 본성과 성품에 가장 반대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진리와 자비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2) 거짓말에도 차이가 있나요?
(1) 허용될 수 없는 거짓말
가장 나쁜 거짓말의 동기는 남을 해치려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상대방의 말을 살짝 바꾸어 놓음으로써 제3자가 본의와는 다른 의미로 이해하도록 만듭니다. 결국 이런 악성 거짓말은 남을 무시하고자기의 이익만을 챙기려는 옥심과 아집에서 나옵니다. 이런 거짓된 습관에서 벗어나려면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하면서 공정하게 판단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2) 양해될 수 있는 거짓말
① 유머의 거짓말
서로를 유쾌하게 하기 위하여 지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유머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준비나 여건이 갖추어져 있지 않을 때는 오히려 마음의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