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 그리스 사유와 중세 사유 비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렇다면 철학적 사유의 목적은 무엇일까? 수많은 존재론적 이유가 있겠지만 간략히 두 가지로 요약해 보겠다. 첫째, 철학은 세계를 보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이 세계를 어떻게 볼 것이며 이 세계는 어떤 법칙이 있고 그러한 현상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우리에게 어떻게 해야 보다 참다운 삶을 영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두 번째로는 삶의 의미를 반성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왜 사는가와 같은 아주 근원적인 문제를 따지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왜 사는가, 즉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과 같은 문제는 세상을 둘러보는 것이다. 즉, 화학과 물리학을 배움으로써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자신이 자신을 성찰함으로써 밝혀낼 수 있다고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문제는 인생에서 매우 의미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사람의 삶의 모든 것과 연관된다.

목차

Ⅰ. 철학의 정의, 철학적 사유의 목적

Ⅱ. 그리스 철학의 요약
1.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2. 소크라테스의 시대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기
4.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철학
(1)스토아 학파
(2)에피쿠르소 학파
(3)신플라톤주의

Ⅲ. 중세 기독교 철학의 요약

Ⅳ. 그리스적 사유와 중세 사유의 비교

Ⅴ. 리포트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ꡐ좋아하다ꡑ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ꡐ지혜ꡑ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철학(哲學)의 ꡐ哲ꡑ이라는 글자도 ꡐ賢ꡑ 또는 ꡐ知ꡑ와 같은 뜻이다. 이와 같이 철학이란 그 자의(字義)로 보아서도 단순히 지를 사랑한다는 것일 뿐, 그것만으로는 아직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철학자도 화학자나 기상학자와 마찬가지로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를 원한다는 점에서, 철학은 과학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과학자들의 작업과 저술은 아무리 위대한 것이라도 세월의 흐름에 따라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지만, 철학의 고전들은 후세의 연구에 의해 옛 것으로 치부되지 않는다. 오늘날 행성에 관해 알기 위해 프톨레마이오스의 글을 읽는 사람은 없겠지만, 옛 것을 연구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철학적 사유를 위하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을 읽는다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철학적 사유의 목적은 무엇일까? 수많은 존재론적 이유가 있겠지만 간략히 두 가지로 요약해 보겠다. 첫째, 철학은 세계를 보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이 세계를 어떻게 볼 것이며 이 세계는 어떤 법칙이 있고 그러한 현상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우리에게 어떻게 해야 보다 참다운 삶을 영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두 번째로는 삶의 의미를 반성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왜 사는가와 같은 아주 근원적인 문제를 따지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왜 사는가, 즉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과 같은 문제는 세상을 둘러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서양 철학사 이제이 북스 지은이: 엔서니 케니, 옮긴이:김영건
서양 철학사 대한교과서 지은이:Bettrand Russel, 옮긴이:한철하
그리스로마철학사 철학과 현실사이 지은이:콕플스톤 옮긴이:김보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