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신학]요한의 성령론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요한복음에 나타난 성령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성령에 대한 요한의 견해
Ⅲ. 보혜사
Ⅳ. 예수와 보혜사
Ⅴ. 성령과 보혜사
Ⅵ. 보혜사의 역할과 사역
Ⅶ.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령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가 임재 하는 양식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에 대하여 질문하는 것은 매우 급박한 일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과 예수의 실재성, 지금 여기에 있는 하나님과 역사적 예수의 현존, 바로 이것을 가장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성령 이해에 큰 기여를 한 신약의 저자들을 언급하라면 누구나 바울과 누가와 요한을 지적할 것이다. 신약저서들을 살펴보면 바울서신들(예,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등)과 누가복음, 사도행전과 요한복음이 성령을 특별히 강조함을 알 수 있다.
바울은 성령을 ‘새 언약의 영’ 또는 ‘새 창조의 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그의 성령 이해를 기본적으로 구원론에 근거시키고 있고, 이와는 달리 누가는 자신의 성령 이해를 중간사 시대로부터 대망되어진 ‘예언의 영’의 전승과 밀접하게 연관 지음으로써 성령의 활동을 카리스마적으로 이해하려고 하였다.
신약에서 성령신학의 절정에 해당하며 성령의 복음이라고 일컫는 요한복음의 성령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성령에 대한 요한의 견해

요한의 견해는 공관복음과 정반대는 아니더라도 상당히 다르다. 요한은 공관복음과 그 중심은 달리 하지만 성령이 예수께 임재하심을 말한다(요1:32~34). 공관복음에서는 예수가 마귀의 힘을 정복한 것을 기록한데 반해서 요한은 예수가 성령의 힘으로 기적 같은 표적을 행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는 특별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요한은 예수가 그의 사명을 수행하는데 성령의 능력을 사용했다고 생각한 것은 부활 후 예수가 그의 제자들에게 성령을 베풀어서 그들의 임무수행에 대비케 한 사실로 증명된다. 예수가 그의 세례 시 그에게 임하여 그의 임무수행 중 자기 안에 충만했던 바로 그 성령을 준 까닭이 그가 저들을 세상에 보내어 자가기 수행하던 사명을 계속시키기 위한 것임을 말해준다.(20:21)
요한복음이 나머지 세 복음서들과 두드러진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성령의 활동과 사역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다. 요한복음의 특징은 ‘성령’이란 술어가 다른 복음서들보다 요한복음에 상대적으로 훨씬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는 점 뿐만 아니라 성령을 법률적 배경에서 나온 ‘보혜사’라는 술어와 관련시켜 이해하려는 점에서 발견된다.

참고 자료

이한수 저, 「신약의 성령론」 서울:총신대학교 출판부, 1998
G. E. 래드 저, 「신약신학」 서울: 성광문화사, 1983
현동헌, 요한복음에 나타난 보혜사에 관한 고찰, 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6
H. B. 스웨트, 「신약속의 성령」 서울: 은성출판사, 198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