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상안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수상안전에관한 교양체육 레포트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
■ 수상에서의 안전수칙
■ 물에 뜨기
■ 표면잠수
■ 수상사고 시 개인안전
■ 수상에서 안전을 위한 체온 유지방법
■ 비상사태에서의 탈출과 구조
■ 끝마치며
■ Reference

본문내용

최근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삶의 여유를 찾기 위한 여가활동이 다양한 스포츠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그중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으로 수상스포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 받고 있다. 하지만 수상스포츠는 물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생명의 위험을 받을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기위해 서는 수상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에 따른 안전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지금부터 수상에서의 개인 안전과 생존 기술에 필요한 기본 기술인 뜨기, 생존을 위한 수영 영법, 표면 잠수, 수상사고 시 개인안전, 보트안전 비상사태에서의 탈출과 구조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수상에서의 안전수칙

언제 어디서든지 수상활동을 한다면 개개인의 안전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지켜야 하는 기본 수칙이 있다.

- 항상 동반자와 수상활동을 한다. (수상인명구조원의 감독구역 내에서 수상활동을 한다.)
- 수상활동이나 배를 탈 때는 절대로 술을 마시거나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언제나 물의 깊이를 알아야 하며, 물에 들어갈 때는 물가에서 천천히 들어간다.
- 수영자의 깊은 쪽 바닥이 보이지 않거나 물이 혼탁하면 수상활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 숙련되지 않은 수상활동 자는 물가나 도크 가까이에서 수상활동을 한다.
- 자신보다 수상활동에 능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 너무 힘들이거나, 춥거나, 햇볕에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 아이들은 항상 지켜봐야 한다.
- 수상인명구조원의 지시에 따르고, 절대 장난으로 위급상황을 연출하지 않는다.
- 안전한 장소에서 다이빙을 하도록 한다.
- 수상활동을 할 때는 껌을 씹는 등, 입안에 이물질이 있어서는 안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