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신분열증case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1.03 | 최종수정일 2014.12.09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에대한
case study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정신분열증 (schizophrenia)이란?
* 정신분열증의 정의 및 증상
* 정신분열증의 원인 및 진단
* 정신분열증의 종류 및 치료
* 정신분열증의 경과 및 예후 간호
* <참고문헌>

2. 사례연구

본문내용

1. 정의
정신분열증은 15세부터 44세까지의 인구 100명당 1명이 고통을 겪고 있는 뇌 질환이다.
정신분열병은 인지, 지각, 정동, 행동, 사회 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주요 정신병으로 병의 임상경과, 예후 등이 매우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200만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 40여 년간 많은 임상적 이해와 치료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병의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최근 뇌의 기능적, 구조적 이상 등의 증거들이 계속 보고 됨에 따라 정신분열병은 뇌의 질환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병의 유병률이 비교적 높고(인구의 약 1%),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 및 간접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정신분열병의 진단과 치료는 중요하다.

2. 증상
정신분열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상당히 불명확하다고 할 수 있다. 정신분열병 환자들은 사회에서 떨어져 있고 말이 없는 것으로 보일 수 있고, 주위환경에 관심이 없으며 대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특히 초기 증상은 매우 모호할 수 있으며, 때때로 걱정, 우울, 불안감, 의혹, 사회적 자폐, 집중력 소실, 불쾌 등과 같은 청소년기의 문제와 혼동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규명된 정신분열병의 모든 증상들은 양성, 음성 또는 감정적 증상으로 정의된다.

▶양성 증상: 환각이나 망상과 같이 존재하지만, 겉으로 나타나지는 않는 특징을 말한다.
→ 환각, 망상, 공격성, 흥분, 기괴한 행동, 형식 사고 질환
▶음성증상: 예상되는 행동의 부재를 의미한다. 환자들은 감정적 및 사회적 자폐를 나타낼
수 있다.

참고 자료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현문사
-간호과정/정문각/최순희 외
-정신건강 간호학/현문사/이정숙외
-bastaoctor.naver.com
-astrazeneca-kr.com
-user.chollian.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