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방 문화의 현재 및 미래의 발전 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방문화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지역문화의 발전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 문화의 현 실태
1) 정치적, 경제적 종속상태
2)문화적 종속 상태
2.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한 기존 담론과 문제점.
1) 지역 미디어는 지역문화발전의 구원자?
2) 전통을 살리고 상업성의 배제하자

3. 대안 모색
1) 자본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공감을 할 수 있는 지역성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살려야 한다.
2) 자본과 지역주민의 공감을 얻을 지역색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
(1) 부산 국제 영화제
(2) 지역언론이 문화를 주도해나가며 지역 구성원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지방분권화(地方分權化)는 이 시대 우리 사회의 거역할 수 없는 큰 흐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방분권화와 지역 간 균형발전 지향을 추동(推動)하는 힘은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측면은 인류문명사적 흐름이다. 토플러(A. Toffler)는 인류문명의 ‘대전환’을 논의하면서 규격화에서 다양화로, 집중에서 분산으로, 중앙집권화에서 지방분권화로 문명의 양식변화를 지적한 바 있다. 이러한 새로운 문명의 등장과 신질서의 태동과정에서 세계화(globalization), 정보화(informationalized society), 지방화(localization) 등 세 가지 커다란 변화의 큰 축(軸)을 발견하게 된다.
두 번째 측면은 지역사회의 NGO를 중심으로 한 지역주민들의 지방분권운동이다. 2000년 말 여소야대의 국회에서 지방분권․균형발전관련 3대 입법이 성사된 것은 지역의 힘이 절대적으로 기여한 결과이다. 세 번째 측면은 현 참여정부의 강력한 지방분권․균형발전 정책과 정치권의 꾸준한 관심이다. 2002년 대통령선거와 작년 4월의 총선 때만 해도 여야 모두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을 선거공약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참여정부는 대통령 당선자 시절부터 지방분권․지역균형발전․신행정수도 건설 등을 국정의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전국 지방을 순회하면서 정책화를 위한 지역주민 여론 청취는 물론 정책실현을 위한 입지확대에 나섰다.
지역화, 지방분권, 균형발전 등은 이제 이 시대의 담론을 지배하는 중요한 화두의 하나로 자리 잡은 셈이다. 정말 그럴까. ‘서울에서는 지방이 안 보인다.’라는 말이 있다.

참고 자료

김민남(2003), 지역공동체와 공공저널리즘,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영호(1999), 한국사회의 지역화와 지역언론연구의 성찰과 과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12호, 한국언론정보학회, pp.73~74.
문종대(2004), 지역언론의 발전과 개혁,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