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리제조원료, 범랑제조방법, 연마재료 세라믹스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리제조원료, 범랑제조방법, 연마재료 세라믹스를 알아본다.

목차

유리
1. 주원료
2. 부원료
3. 제조방법

범랑의 제조방법

연마재료로서의 세라믹스

본문내용

① 주원료
- SiO2 원료
: 보통유리는 규산염유리이며, 이것은 SiO2를 주로 하고 있어서 SiO2원료가 가장 많이 쓰이는 원료이다. SiO2원료로는 규사나 규석이 사용되지만 분쇄의 문제 때문에 규사가 유리하다. 그러나 고순도가 요구될때는 규석을 본쇄해서 쓰는데 이러한 규석의 분쇄물을 은사라 한다. 규산원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순도, 특히 철분의 함량과 입도이다.
- B2O3 원료
: B2O3는 SiO2와 같이 망목형성산화물인데 융제의 역할도 겸하는 산화물이며, 무기재료 공업에서 널리 이용되는 산화물이다. B2O3의 공급원료로는 붕사 또는 붕산이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는 붕사가 많이 쓰인다. 붕사를 쓰면 필욘적으로 Na2O가 공급되는데, Na2O가 공급되어서는 곤란할 때에 한하여 붕사가 쓰인다.
- P2O5 원료
: 인산염유리의 원료인데 필터유리, 광학유리 등 특수유리에 사용된다. 이것의 주된 원료는 인회토이지만 특수유리에 많이 쓰이는 원료도 아니므로 일반적으로는 제조되는 인의 화합물을 원료로 쓴다. 예를 들면 인산알칼리, 인산알루미늄을 인산석회 등이 이용된다.
- 알칼리 원료
: 알칼리로는 Na2O, K2O, Li2O가 모두 쓰이는데 그중에서도 Na2O가 가장 많이 쓰인다. Na2O의 원료는 Na2CO3로 표시되는 소다회가 쓰이고, 망초와 칠리초석도 쓰인다. 소다회에는 경회, 중회, 입회가 있는데 유리원료로는 중회와 입회가 주로 쓰인다. 망초는 환원제로 탄소와 함께 쓰이는데 알칼리성분도 공급하지만 청징의 열할을 겸한다.
- CaO 원료
: CaO를 공급하는 원료로는 석회석이 많아서 주로 석회석이 쓰인다. 그런데 근래에 소다석회유리에 있어서도 CaO만이 아니라 CaO의 일부를 MgO로 치환한 것이 성질이나 생산성면에서도 좋은 경우가 많아서 석회석의 일부를 백운석으로 치환하여 쓰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는 품질 좋은 석회석이나 백운석이 많이 산출된다.
- BaO 원료
: 우리나라에는 천연적으로 중정석의 산출은 있지만 이것은 잘 분해되지도 않아서 유리원료로는 청징제로서 소량을 쓸 뿐이고 유리의 성분으로는 탄산바륨이 주로 쓰인다. 다만 탄산바륨은 톡성이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