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기업에 영향을 미친 경제환경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기업에 영향을 미친 경제환경자료입니다.

목차

1. 국내환경요인의 변화
(1) 국민소득의 성장
(2)경기불황
(3)환율변동

2.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
(1) 세계화
(2)지역 국제기구의 활동

본문내용

1. 국내환경요인의 변화
(1) 국민소득의 성장
관광은 국민의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를 통해 가능한데, 이는 관광자의 소득이나 시간의 밑받침 되어야만 가능하다. 아래의 표를 살펴보듯이 우리나라의 2005년 국내총생산은 전년보다 3.5% 증가한 806조6천억 원으로 나타났고, 국민총소득은 805조9천억 원으로 상승추세이다.

(2)경기불황
경기불황 또한 관광기업의 영향을 끼쳤다. 1997년 IMF를 거쳐 관광객들의 관광수요를 감소시켰다. 현재 경기침체로 인해 관광업계에서는 나름대로의 방책을 내놓고 있다. 다음 자료는 현재 경기침체로 인한 방안에 대한 내용이다.
장거리 침체 저가로 타개?
자료원 : 여행신문
경기침체로 장거리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중저가 상품 출시로 이겨내려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항공공급이 예년에 비해 늘어날 예정이어서 상품원가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료가 저렴해져 중저가 대세에 한 몫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경기불황으로 장거리 여행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예정이어서 ‘작아진 파이’를 쟁취하기 위한 각 여행사별, 각 목적지별 저가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겨울 비수기 지역인 동서유럽과 북미 등은 이미 한 발 앞서 “수요가 움츠러들었을 때는 역시 가격”이라며 중저가 상품을 내놓은 점도 예측을 돕는다. 이에 대해 일부 장거리 노선 담당자들은 “가격을 낮춰 새로운 수요가 창출된다면 좋겠지만 이보다는 있는 수요에게 수익을 줄이고 파는 것밖에 안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반면 이러한 수요 감소 전망에도 불구하고 장거리 노선 공급은 오히려 늘어나 덤핑 상품 출현 가능성도 높다. 유럽 팀장들은 “지난해 신규취항으로 공급이 늘어나 기존보다 저렴한 가격도 나오고 시장 활성화를 주도하기도 했다”는 긍정적인 면도 언급했지만 “반면에 이런 상품들은 자칫 가격경쟁으로 이어져 부담스럽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미주 팀장들은 “캐나다가 만성적인 성수기 좌석난에 시달리면서도 여태껏 좌석이 부족했기 때문에 상품가 등 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돼 온 측면이 없지 않은데, 앞으로 공급이 늘어나면 이를 채우기 위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