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개입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관광에 대한 정부의 정책개입내용입니다.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례를 중점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또한 지원적 개입과 규제적 개입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부의 지원적 정책
- 기업환경조성
- 경제적 지원
- 동기부여
(2) 정부의 규제적 정책
- 산업적 규제
- 사회적 규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관광분야에 있어 정부의 개입은 지원적 정책과 규제적 정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지원적 정책은 자원개발과 관광홍보, 인력양성, 금융지원, 세제지원, 포상제도 등 세부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광자원개발은 관광의 목적물인 관광대상을 개발하는 것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관광홍보는 기업의 이미지와 매력도에 따라 시장경쟁력이 달리지기 때문에 대내 ․ 대외적으로 국가이미지를 홍보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본, 아시아, 미주 등 세계 주요관광시장에 해외지사를 설치하고 외국 여행사와의 협력활동 및 광고홍보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관광인력자원의 양성은 자격증제도 및 관광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금융지원과 세제지원은 각각 관광진흥개발기금 지원과 특별세제 적용을 하고 있으며, 관광진흥포상탑 등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지원적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규제적 정책은 관광기업의 활동을 제한하는 정부의 각종 시책들을 말하는데, 기업설립에 대한 규제와 영업활동에 대한 규제, 사회적 규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부는 소비자를 보호하고 시장질서의 유지를 목적으로 기업의 설립에 대해 일정한 규제를 하고 있고, 이 외에도 기업활동의 내용과 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명령이나 규제를 가하는 영업활동에 대한 규제를 하고 있다. 또한 관광소비자나 관광시장의 보호만을 위한 조치가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문제의 해결에 관심을 두고 사회적 규제를 행하고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적 정책과 규제적 정책을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