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의 행정체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관료제의 수립과정.
1-1. 프로이센왕국과 비스마르크제국
1-2.바이마르공화국과 나치스체제
1-3.전후의 관료제
1-4. 통일 후의 관료제


2.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
2-1.연방대통령
2-1.연방수상
2-3. 정부기구와 장관

3. 행정체제와 관료제
3-1. 전반적인 특징
3-2.관료들의 배경
3-3. 최근 관료제의 개혁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독일의 관료제는 프로이센 관료제도를 토대로 발전해 왔다. 이후 비스마르크제국과 바이마르공화국을 거쳐 나치스체제가 들어서면서 관료제는 정권의 도구로 전락하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독일의 관료제는 본격적인 직업공무원제의 정착을 통해 발전해 왔다. 더욱이 통일독일이 형성되면서 관료제는 통일국가의 기본 틀을 추구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본론에서는 독일 관료제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서 최근에 독일 통일을 통해 관료제에 어떤 변화가 일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관료제의 수립과정.
1-1. 프로이센왕국과 비스마르크제국
흔히 독일은 근대국가 관료제의 모국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30년전쟁 이후 난립된 여러 연방국가중 두각을 나타낸 곳이 브란덴부르크로서, 17세기 중반부터 18세기 말에 걸쳐 프로이센 국가로 발전되었다. 그 주역으로서 절대주의 체제의 기반을 확립한 대선거 후 프리드리히 빌헬름은 봉건적 행정제도를 개편하여 전제군주정치의 능률적인 수단으로서 관료제를 육성했다. 그는 왕령직할지 관리를 위한 최고행정기관으로서 궁내국을 설치했고, 상비군제도의 유지를 위한 군수 및 지원기관으로 총병참부를 설치했다. 그가 육성한 군대와 관료제는 절대통치체제를 형성하는 데 지주가 되었다.
프로이센 관료제도의 기본적 특성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국가 즉 군주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기반으로 했다. 관료는 군주에의 무조건적인 충성과 복종의 의무를 졌으며, 대신 일반 신민과 다른 특권적 신부노가 명예를 누렸다. 둘째, 관료들에게는 엄정한 규율이 요청되었다. 예컨대, 공사의 구분, 겸업의 금지, 권한남용의 금지, 비밀의 엄수 등 복무규율이 법령으로 규정되었던 것이다. 셋째, 법령에 의한 엄격한 임용제도가 확립되었다.
19세기에 와서 독일의 관료제는 법제면에서의 기반이 확립되고 지위도 강화되었다. 1850년의 프로이센헌법은 공직취임의 기회균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특별법 또는 각령의 형태로 파면절차, 은급제도, 기타 권리와 의무 등에 대해 구체적인 규정을 하고 있다.
비스마르크제국의 관료제는 정치적인 지위면에서 군주에 대한 개인적인 충성의 의무가 약화되고 관리들의 권리에 관한 제도적인 장치가 강화되었다. 제국 관료법에서는 종신직의 원칙이 표명되어 있으며 관리의 권리로서 봉급, 휴직수당, 은급의 청구권이 인정되고 징계 및 형벌에 관한 절차가 제시되어 있다.

참고 자료

독일통일과 동독 재건과정.도서출판 한울
비교행정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