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석보상절 국어사적 자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 레포트를 통해 「석보상절」의 문헌, 서지적 연구의 검토와 더불어 국어사 자료로서의 석보상절에 대해 논해 보고자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석보상절의 기본적 이해
2. <釋譜詳節> 서지 · 문헌적 특징
3. 국어사 자료로서의 석보상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다.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우리 언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우리 민족의 생명과 함께 이어 내려져 오고 있다. 훈민정음이 창제되기 전에는 우리의 말을 적을 수 있는 고유의 문자체계가 없었지만,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의 말을 바르게 적을 수 있는 문자가 생겨났다.
「석보상절」은 훈민정음 창제 이후 최초의 국문으로 된 석가모니의 일대기라는 점에서 문헌, 서지학적 의의와 15세기의 음운, 문법, 어휘 등 여러 면의 언어사실을 밝힐 수 있다는 점에서 국어학적 의의, 그리고 산문체의 효시라는 점에서 국문학적 많은 의의를 종합적으로 지니고 있다. 또한 이후 간행된 많은 불경언해 사업과 같은 맥락을 지닌다는 점에서 많은 불경 언해들의 전범이 될 수 있다는 측면도 아울러 지니고 있는 매우 귀중한 자료로 꼽히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를 통해 「석보상절」의 문헌, 서지적 연구의 검토와 더불어 국어사 자료로서의 석보상절에 대해 논해 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이동림, 「주해 석보상절」, 동국대학교 출판부. 1959
안병희, 「국어사 자료 연구」,문학과 지성사. 1992
안병희 , 「한국사 성과 연구」, 문학과지성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