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양원예]식용 꽃-먹을 수 있는 꽃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1.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원예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A+ 받았고요^^
식용 꽃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하면서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참고들 하세요^^

목차

1) 머리말

2) 식용 가능한 꽃의 종류와 특성
(1) 다알리아
(2) 장미
(3) 소국
(4) 카네이션

3) 식용꽃의 영양과 효능
◆식용꽃요리 용도
◆식용꽃 요리 주의할 점

4) 식용꽃에 대한 저의 의견

본문내용

3) 식용꽃의 영양과 효능
중국에는 식용 가능한 꽃의 종류가 160여종이며 이 가운데 요리 종류는 모란꽃, 백합, 국 화, 장미, 난초, 매화 등 30종 정도다.
국내에서는 베고니아, 보리지, 캐모마일, 팬지, 데이지, 주리안 등 허브를 비롯한 서양꽃이 요리용으로 들어오면서 동서양 꽃을 합쳐 50여가지가 식용 꽃 재료로 꼽힌다.
시각, 후각, 미각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요리꽃은 식물의 영양분을 응축하고 있으며 미각, 시각, 후각까지 즐겁게 해주고 칼로리는 높지 않으면서도 아미노산,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하여 훌륭한 요리재료가 된다. 꽃 요리는 향기와 아름다움을 음식에 더해준다. 꽃은 잎이 변한 형태로 양분의 결정체이다.
꽃잎 자체에도 갖가지 영양소가 들어 있지만 특히 꽃가루는 꽃의 정수이며 이것은 수컷 성질의 생식 세포를 가지고 있어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양이 줄기, 뿌리, 잎보다 몇 배나 더 많을 뿐 아니라 효소와 호르몬, 미량원소들이 많이 들어있어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꽃가루 속에는 35%의 단백질과 22종의 필수 아미노산, 12종의 비타민과 16종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식용 꽃이라도 색깔, 향기, 맛, 영양 중 최소한 한 가지는 충족되어야 요리재료로 쓰인다. 요리법으로는 샐러드나 화전, 튀김, 수프, 술, 차, 케이크, 볶음밥, 아이스크림, 펀치음료, 캔디 등이 있다.
식용 꽃은 특히 무농약으로 재배하므로 자연식으로도 효과적이다. 식용 가능한 야생화를 개발하면 값싼 재료를 손쉽게 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공해 재료를 꽃이 피는 동안 계속 구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